민간자격증 관심 증대! ‘한국교육진흥협회 측, ’방과후지도사, 아동 미술 심리상담사 등 42종 무료교육 진행

Photo Image

민간자격증 선택과 지표에 대한 설문 조사가 이목을 끌고 있다. 2016년 1월 서울 소재의 한 대학의 통계학과에서 요즘 뜨는 유망자격증 100가지에 대하여 대학생 직장인 주부 실업자 등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성유망 자격증, 취업 필수 자격증, 미래유망 자격증, 노후대비 자격증 따기 쉬운 자격증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들이 수집되었다.

기존에 각광 받았던 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회계사 자격증, 등 산업인력관리공단 큐넷의 국가공인자격증과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외국어능력시험, 유통관리사 등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들이 유망자격증 100가지 안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번 리서치 조사는 의외로 새로운 답변들이 많이 나왔다. 주부들의 경우 상담사 자격증, 피부미용사 자격증, 언어치료사 자격증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대학생들의 경우 네일아트 국가자격증, 베이비시터, 방과후 영어교사, 아동미술 심리치료상담사 등의 영유아를 위한 교육관련 자격증과 간호조무사, 보건교사등의 보건계열 자격증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에 국내 민간자격증 분야를 이끌어온 한국진흥교협회는 기존에 22종 무료로 강의 지원을 한데 이어 추라고 20종목을 신설하여 민간자격증 지원을 강화했다.

방과후지도자과정에는 ▲아동미술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등 외4개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심리상담과정에는 ▲미술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등 총 4개의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양공예과정에는 ▲색종이접기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폼아트지도사 ▲풍선아트지도자 과정의 무료수가 과정이 있다.

여기에 2016년 상반기부터 추가로 20과목이 구성됐다. 심리상담사 과정에 추가로 구성된 가족심리 상담사 분야는는 아동 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현실에서 구체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민간자격증올 주목 받고 있다.

또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는 시점에서 가족 내의 질서와 갈등 분쟁에도 대처할 수 있는 점에서 가족 심리상담사 및 아동폭력예방상담사 등의 민간자격증이 이목을 끈다. 무료 지원 대상자는 대학생, 취업 준비생, 구직자, 어린이집 교사 등 외에도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많다.

무료수강 과정은 한국교육진흥협회 자격증 사이트(http://klsp.co.kr)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 기재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무료수강이 가능하다.


이민우 기자 (lm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