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더스(대표 정광천)는 웹 기반 컴포넌트 및 개발 툴, 프레임워크 등 기업 시스템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는 회사다.
최근 웹 표준을 지원하는 사용자환경(UI) 솔루션 ‘아이비 시트7(IB Sheet7)’을 출시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업의 조직 구조를 웹 상에서 조회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업의 인사DB와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조직도를 조회할 수 있다. 편집 도구를 활용해 이동·합병·폐쇄·신규·분할 등 조직 배치제작도 가능하다.
아이비 시트7은 액티브X를 사용하지 않는 표준 스크립트 기반 제품이다. 일반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별도 설치 없이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신은 에이잭스(Ajax) 기반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JOSN 타입을 사용한다. 특정 서버 프레임워크에 종속되지 않는 게 장점이다. 닷넷, 전자정부 표준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다.
IB Sheet(그리드)는 개발자 및 일반 사용자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웹 표준 기반에서도 대용량 데이타를 빠른 속도로 조회하고 텍스트·엑셀 파일과의 상호 변환(다운로드·업로드·대용량처리) 및 PDF로 내보내기와 같은 파일 변환을 지원한다. 피벗(크로스테이블)·필터링·찾기·머지·사용자정의 컬럼 등 여러 기능을 이용해 개발자가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표준 CSS(Cascading Style Sheets) 형식이나 이미지 파일로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는 테마 기능도 추가돼 보다 화려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IBChart(그래프) 제품도 웹 표준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막대·파이·꺽은 선·도넛·방사형·각종 3D 형식 등 다양한 차트를 쓸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IBSheet(그리드)와 연동해 손쉽게 차트를 표현하는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기존 C/S 방식의 화면 구성 시 많이 사용하는 MDI(Multi Document Intrface) 형식 탭(TAB)을 지원하고 파일 업로드 처리 컴포넌트를 비롯해 웹 UI 구성 시 필요한 여러 컴포넌트도 함께 제공한다.
아이비리더스는 지난 2003년 이후 공공·금융·제조·통신·건설·서비스 관련 기업 1800곳에 솔루션을 공급했다. 최근에는 국민은행·외환은행·삼성화재 등 금융권뿐만 아니라 삼성·한화·두산 등 대기업 그룹도 고객사로 확보했다. 한국환경공단·서울시청 등 공공기관에도 프로그램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HR시스템·환경보건관리시스템·DW시스템·유통패키지시스템·사후관리 금융패키지 등 패키지 솔루션 업체와도 납품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정광천 아이비리더스 사장은 “우리 회사는 세계 시장에서도 충분히 통할 만큼의 기술력을 이미 확보했다”며 “다양한 시장을 공략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해외 시장에도 적극 진출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면서 회사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수기자 goldlion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