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일반 SW 부문 수상제품인 ‘에어PTT(Air PTT)’는 아날로그 무전기 서비스와 호환 가능한 스마트폰 무전기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모바일 스트리밍 서버기술을 활용해 Wi-Fi, 3G, LTE 등 이동통신망에서 다대일 무전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폰 솔루션이기 때문에 블루투스 장비와 연동해 스마트폰 화면의 터치 없이 무전 통화가 가능한 핸즈프리 환경을 제공한다. 텍스트 메시지 전송, 무전통화·채팅 내역 저장 및 조회, 무전통화 중인 상대방의 위치 정보 조회, 다국어 지원 등 IP기반의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아날로그 무전기와 호환되기 때문에 무전기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 건설 현장이나 공장, 유통 산업 등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 임베디드 SW 부문 수상제품인 ‘인텔리캠 Ver1.0’은 CCTV 영상분석을 통한 화재 감지 및 경보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자체 개발된 불꽃 및 연기 감지 알고리즘을 적용해 CCTV에서 촬영된 영상을 통해 화재 상황을 자동으로 체크하고 화재 발생 시, 관리자에게 사이렌, 경광등, 메시지, 이메일 등 다양한 형태의 자동 경보 기능을 제공한다.
카메라 일체형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고가의 서버 장비 및 화재 탐지기를 이용해 화재 감지를 하는 것에 비해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는 CCTV을 활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경제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각 카메라로 분산시켜 서버에 집중되는 트래픽 과부하를 줄일 수 있으며, 화재 영상분석을 위한 세부 조건을 다양화해 오보율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