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대표 오덕환(doh@born2global.com)
창업은 현재 문제점을 개선하고 세상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관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충실한 기업가정신에서 혁신적 사고가 탄생하고 이것이 창업으로 연결되어야만 성공적일 것이다.
인터넷이 컴퓨터와 접목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혁신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유통분야에서 인터넷과 결합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이 탄생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대체하여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 하듯이 전자지불 결제, 금융분야, 공공분야, 의료분야 등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창업 아이디어는 현재 문제점을 새로운 기술과 접목해 고객 행동을 바꿔 새 시장을 창출하는 리디자인(Redesign)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현재는 없지만 미래에 나타날 시장을 새롭게 발명하는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발명보다 리디자인하는 방법이 비용적 측면에서 다소 증가할 수 있으나 결국에 이윤은 증대할 것이다. 리디자인하는데 고려할 사항은 시장규모가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적 가치가 있어야 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혁신적 사고 없이 무분별하게 외국 사업모델을 카피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는 진정한 혁신이라 할 수 없어 바람직하지 않다.
혁신의 성공은 기술과 접목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새 기술은 시장, 관습, 행동, 문화를 바꾸는 주된 동인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 변화를 보더라도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로 발전은 기술 혁명에 기인하지 않았던가? 컴퓨팅 변화를 보더라도 60년대 중앙집중식 대형컴퓨터에서, 70년대 미니컴퓨터, 80년대 PC, 90년대 네트워크, 2000년대 데스크톱 인터넷, 2010년대 모바일 인터넷에서 2010년 중반에는 웨어러블 컴퓨팅으로 변화가 이루어 질것으로 예측된다. 변화의 기저에는 기술 발전을 혁신과 결합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다.
창조적 아이디어의 또 다른 발상은 융합에서 나타난다. 즉 기술과 기술의 결합, 기술과 산업의 결합, 산업과 산업의 결합이다. 예를 들어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관심받는 테슬러 전기자동차 예를 들어보자. 기존 화석연료를 이용한 기계적 자동차의 범위를 벗어나 자동차에 전기충전기능 과 인터넷이 결합된 융합 제품으로 환경 이점뿐만 아니라 효율성에서 우수성을 갖고 있어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앞으로는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는 초연결 시대로 접어들면서 모든 면에서 융합은 활발하게 전개될 것 이다.
창조적 아이디어 또는 콘셉트 개발은 멀리 있지도 않다. 주위에서 우리가 갖고 있는 문제, 그리고 개선할 무엇을 찾고 개발한다면 얼마든지 훌륭한 혁신이 이뤄진다.
혁신 아이디어는 훌륭한 사람으로 구성된 팀에 의해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된다. 아무리 우수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라도 Unique(유일성)해야 한다. 세상에는 이미 많은 비슷한 아이디어가 존재하기에 유일하지 못하면 혁신이라고 말할 수 없다. 유일한 아이디어라고 판단이 된다면 단기간에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하며 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을 등록하여 재산권을 보호 받도록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벤처 창업가란 유일한(Unique) 아이디어를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구체화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사람이다. 사회경험 없이 새롭게 시작하는 초년병보다는 기존 사회를 경험한 사람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과정에서 탄생하는 혁신이 더 우수하다고 말하지만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 같은 초년병의 혁신이 있었듯이 혁신적 사고는 특정인의 전유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