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 소녀시대도 앞지른 대박 '오빠' 영상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국내 주요 영상 유튜브 조회 4000만 돌파 소요 시간

오빠의 강남 스타일이 유튜브를 점령했다. 소녀시대보다 빠른 속도로 세계 네티즌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일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가수 싸이의 신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발표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 수 4000만건을 돌파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동영상 중 가장 빠른 인기 속도다. 최근 한 달 간 유튜브 전체 `많이 본 동영상` 1위도 차지했다.

세계가 주목! 소녀시대도 앞지른 대박 '오빠' 영상
Photo Image

인기 속도로만 보면 소녀시대나 슈퍼주니어 등 쟁쟁한 한류 스타 뮤직비디오를 압도한다. 유튜브 조회 1위 우리나라 동영상은 소녀시대의 `지(Gee)`로 8249만회다. 2009년 6월 올라온 이 영상이 조회 수 4000만회를 넘은 시점은 1년 반이 지난 2011년 1월이다.

조회 수 순위 10위 안에 든 국내 영상은 `강남스타일`을 제외하면 모두 소녀시대·슈퍼주니어·2NE1·원더걸스·빅뱅 등 한류 아이돌 뮤직비디오다. 4000만 조회 수를 기록하기까지 6개월에서 2년 정도 소요됐다.

싸이 강남스타일의 성과는 세계적 팝스타와 비교해도 손색없다. 지난 1일 올라온 저스틴 비버의 신곡 `As Long As You Love Me` 영상 조회는 2700만건 수준이다. 저스틴 비버가 지난 5월 발표한 `Boyfriend`는 한 달 만에 5000만 현재 1억3000만건을 기록했다. 이 추세로 나가면 싸이도 비슷한 기록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

해외 활동을 하지 않는 싸이의 엄청난 인기는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의 입소문과 언론의 관심이 뒷받침된 결과다. 미국 CNN과 LA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프랑스 M6 TV 등 해외 유력 언론이 싸이를 집중 조명했다. 해외 네티즌이 제작한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도 화제를 모았다.

서황욱 구글코리아 유튜브 파트너쉽 총괄 상무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내용만 훌륭하면 얼마든지 대표 한류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국내 주요 영상 유튜브 조회 4000만 돌파 소요 시간

자료. 유튜브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