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조백제)는 국내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주요 사이버대학 만족도 비교조사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학교평판·학교생활·정보화 서비스 등에서 1위를 차지했고 추천의향 역시 가장 높았다.
이는 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울디지털대의 노력 결과다. 서울디지털대는 수업장애상담센터와 원격지원 콜센터, 심리상담 센터를 운영한다. 4년간 강의 반복 수강, 편입생 조기 졸업, 복수전공과 부전공 제도, 원스톱 인터넷 증명서 서비스, 국제학생증 발급 등 다양한 학생서비스를 지원한다.
졸업 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과 외국 대학 유학도 가능하다. 실제로 현재까지 학사학위를 취득한 졸업생 수가 사이버대학 가운데 가장 많은 1만4840여명에 이르며, 이 중 1656명이 국내외 명문 대학원으로 진학했다.
2007년 초 사법고시 합격자 배출로 화제를 일으켰던 서울디지털대는 같은해 9월 CPA 합격자, 2008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로스쿨 합격자를 배출하면서 명실상부한 전문 고등교육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서울디지털대가 6월 18일부터 7월 12일까지 2학기 학생모집을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신입학 1089명, 편입학 1821명 등 총 2910명이다. 원서는 홈페이지(www.sdu.ac.kr)에서 접수할 수 있다. 수능 성적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학업 적성평가로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 소유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4년제 대학 또는 학점인정기관 등에서 각각 35학점,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사람은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 4년제 대학 졸업자가 학사 편입으로 입학할 시 2학기 연속 18만원 수업료 감면이 있다.
등록금은 학점 당 6만원이다. 한 학기당 100만원 내외로 오프라인 사립대학의 3분의 1 수준이다. 서울디지털대학은 1만3000여명에 이르는 재학생 규모와 자체 콘텐츠 제작으로 운영비 절감분을 등록금에 반영했다.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검정고시 출신 등에게 18만원의 수업료를 감면해 주는 특별전형 △ 제휴 산업체 재직자에게 입학금 30만원과 수업료의 일정액을 감면해 주는 산업체위탁전형 △ 직업 군인일 경우 입학금 전액, 수업료 50%가 감면되는 군 위탁전형 △ 장애인, 기초수급대상자 등에 최대 20%까지 수업료를 감면해주는 기회균등전형 등 자신에게 해당하는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2인 이상 가족이 동시에 재학하거나 서울디지털대 졸업 후 타 전공으로 입학하는 지원자, 국가유공자, 새터민 등의 경우에도 장학금을 지원한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