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전환기를 맞아 게임이 새로운 길을 찾기 시작했다.
게임문화재단(이사장 김종민)이 21일 엘타워 라벤더 홀에서 게임의 사회적 문화적 위상 제고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문화사회연구소(이사장 원용진)가 함께 주관한다.
이번 게임문화심포지엄에서는 게임의 의미와 가치를 사회문화적 접근, 매체적 접근, 교육공학적 접근, 문화정책적 접근을 통해 재조명한다. 게임이 일상의 문화로 자리 잡았지만 아직도 게임 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나 이해는 초보 단계라는 점을 인식하고, 게임이 다른 문화예술 장르처럼 문화 활동의 영역으로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원용진 서강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정소연 문화연대 대안문화센터 팀장, 박근서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박태순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겸임교수가 각 발제의 발표자로 나선다.
△새로운 게임문화정책을 위한 제언-셧다운제 이후 청소년의 게임 이용 실태 △SNS 혁명과 게임 환경의 변화 △게임은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미국 게임교육 공학 연구 사례 △게임의 사회적 가치와 게임 문화연구의 미래 등 게임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광석 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 교수와 윤태진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박상우 연세대 겸임교수, 김상우 기술미학연구회 연구원은 각 발제의 토론자로 나선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