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미디어/각종 표

 <표1>국내 3D 시네마 현황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총스크린 수 1,451 1,648 1,880 2,058 2,140 2,125

디지털스크린 수 4 11 84 161 234 364

디지털전환비율 0.2% 0.7% 4.5% 7.8% 11% 17.1%

3D 스크린 - - 33 36 45 50

3D/디지털 비율 - - 39.2% 22.4% 19% 13.7%

*2009년은 6월 기준

*DCK가 지난해 말까지 CGV, 롯데에 디지털영사기를 300대 이상 추가 설치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정확하진 않지만 지난해 말까지 디지털 스크린 수는 총 600∼700대로 예상됨.

*3D 시스템은 외국 상황과 달리 정체되어 있으며 지난해 말까지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

<표2>국내 3D 시네마 상영 작품

년도 국내 디지털3D 상영작품 상영 작품

2006년 3 카, 몬스터 하우스, 크리스마스의 악몽

2007년 5 로빈슨 가족, 슈렉 3, 라따뚜이, 서핑 업, 베오울프

2008년 3 플라이 미 투더 문,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볼트

2009년 8월 4 블러드 발렌타인, 몬스터 대 에어리언, 콜레라인, UP

<표3>영화관용 입체 상영 장비 업체 현황

제작사 특징 리얼D 마스터이미지 돌비 X팬드

시장점유도 북미, 유럽 시장지배 점유율 86% 이상 한국CGV, 프리머스 보급. 아시아, 미국 시장 도입 중 미국시장 도입 중 유럽시장 도입 중

방식 편광 원편광 컬러필터링 IR 에미터(Emitter)

안경 1회용 편광안경 1회용 편광안경 컬러필터렌즈 글라스 셔터안경

스크린 실버스크린 실버스크린 일반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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