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이 싼 미용실이나 목욕탕에 가고 싶은데 어디로 가면 될까. 싼 음식점은, 세탁소는...’ 경남 창원시민들은 인터넷을 통해 시내에 있는 서비스 업소들의 가격을 서로 비교해 상대적으로 싼 곳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창원시가 최근 지역에 있는 업소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가격 등을 망라한 인터넷 사이트 ‘개인서비스정보 114(http://life114.changwon.go.kr)’를 개설했기 때문이다.
26일 창원시에 따르면 개인서비스정보 114에는 음식, 이.미용, 목욕, 숙박, 세탁, 체육, 기타 등 업종별로 2천700여개 업소가 소개돼 있다. 또 희망근로 상품권 가맹점과 위생 모범업소, 가격안정 모범업소, 가격파괴 업소 현황 등이 실려 있다.
특히 김치찌개와 설렁탕, 삼겹살, 호텔 숙박료, 세탁비, 영화 관람료, 수영장 이용료, PC방 이용료, 노래방 요금 등 서비스 업종별로 최고 가격과 최저 가격, 해당 업소가 실려 건전한 시장 가격이 형성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업주들은 이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뒤 자신의 업소를 홍보하는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시민들은 사이트에 접속해 업소에 대한 평을 할 수 있다. 이 밖에 우리동네 업소 이야기, 업소 구인 등이 포함됐다.
업소에 관한 각종 정보들은 시와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담당 공무원이 지난 3월부터 4개월여간 일일이 조사해 입력한 것이다. 아직 입력하지 못한 1천900여개의 업소는 오는 9월까지 조사해 추가로 입력할 예정이다.
이번 사이트의 개설로 업주는 업소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소비자는 서로 비교해 좀 더 만족스런 업소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온라인상의 가격 비교로 소비자가 업소를 스스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레 안정된 가격이 형성되도록 해 시와 읍면동 물가관리 담당 공무원들은 이전처럼 일일이 업소를 찾아 다니는 비효율적인 물가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시 관계자는 “창원과 같이 지역에 있는 서비스 업소들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한 곳에 모아 주민에게 제공하는 것은 전국적으로 매우 드물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IT 많이 본 뉴스
-
1
구형 갤럭시도 삼성 '개인비서' 쓴다…내달부터 원UI 7 정식 배포
-
2
갤럭시에서도 애플TV 본다…안드로이드 전용 앱 배포
-
3
[체험기] 발열·성능 다 잡은 '40만원대' 게이밍폰 샤오미 포코X7프로
-
4
애플,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40% 육박
-
5
'리니지의 아버지' 송재경, 오픈게임파운데이션 합류... 장현국과 맞손
-
6
TV 뺀 방송채널사용사업, 등록-〉신고제로
-
7
EBS 사장에 8명 지원…방통위, 국민 의견 수렴
-
8
추억의 IP 화려한 부활... 마비노기·RF 온라인 20년만의 귀환
-
9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AI GPU·인재 보릿고개…조속한 추경으로 풀어야”
-
10
이통3사, 갤럭시S25 공시지원금 최대 50만원 상향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