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포털 사이트 등장

 첨단 디자인 트렌드 예측을 통해 중소기업 및 디자인 기업들의 디자인센터 역할을 할 디자인 포털 사이트가 등장했다.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하는 포털 ‘디자인DB닷컴(www.designdb.com)’이 디자인 트렌드 등 다양한 콘텐츠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로 새롭게 단장해 18일 문을 연다.

디자인진흥원은 중소기업과 디자인 전문기업이 자체적으로 글로벌 정보 수집 및 트렌드·전략 분석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 기초 제품과 이미지 정보로부터 세계 각국의 트렌드 동향과 예측 및 전략까지 중소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산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기존 디자인DB닷컴은 대부분 과거에 구축된 이미지 자료와 단편적인 뉴스로 구성돼 활용이 저조했다.

디자인DB닷컴은 이번 오픈에 맞춰 컬러·소재 등 트렌드 정보 292건과 중국·유럽 등 해외 디자인 리포터들의 현장 정보 143건 등이 신규로 제공한다. 연말까지 4000여건의 정보가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정부는 특히 폭넓은 디자인 전략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프라 확충 등 올해에만 추경예산을 포함해 3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디자인·마케팅 분야 전문가들의 가공을 통해 프리미엄급 디자인 전략보고서도 제공할 예정이다.

진종욱 지경부 디자인브랜드과장은 “특히 미래 디자인 분야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디자인 분야의 생생하고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대기업에 비해 제품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산업 정보를 접하기 어려웠던 중소기업 및 디자인 전문기업들의 디자인 경영을 지원하는 디자인센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수기자 mim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