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새 만연해져 있는 불법 서버운영 및 이용은 명백한 범죄행위이자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근간을 심각하게 흔들고 있다. 과연 어떻게 하면 불법 서버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을까. 그 해답은 게임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제도 지원이 어우러지는 민관 협력에 있다.
전문가들은 우선 게임 업계의 철저한 보안 장치 마련을 꼽는다. 불법 서버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해커가 온라인게임 정식 서버에 침투, 빼낸 소스 프로그램이 불법 서버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막으면 불법 서버의 탄생 자체를 막을 수 있다. 반면 국내 온라인게임 업계의 보안 수준은 고도의 기술을 가진 해커를 막기에 역부족이다.
이창훈 한국카스퍼스키랩 부사장은 “국내에 들어오는 중국 발 해킹 시도 중에는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를 겨냥한 사례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며 “자금력이 있는 일부 대형 업체를 제외하고 상당수의 게임 업체는 초보적 수준의 서버 보안 장치만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출된 온라인게임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현지 서비스 업체가 별다른 보안 장치 없이 온라인게임 서버를 운영하면서 해커의 집중 표적이 되고 있다. 특히 국내 업체가 직접 서비스할 수 없어 현지 업체에 서비스를 의존해야 하는 중국은 소스 유출의 천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 업계에서는 이와함께 서버 운영방식의 변화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미국 블리자드의 경우 배경이나 캐릭터 등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구성요소를 각각 다른 서버에 분리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나의 서버가 뚫리더라도 거기서 얻은 소스만으로는 불법 서버를 만들 수 없다. 불법 서버를 만들었더라도 배경만 있고 캐릭터가 없는 절름발이 서비스에 그친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했지만 불법 서버를 찾을 수 없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비결이다.
전문가들은 소스 암호화를 또다른 방법으로 꼽는다. ‘뮤’의 불법 서버 창궐로 막대한 손해를 입은 경험을 가진 웹젠은 현재 개발 중인 모든 게임의 소스를 이중 삼중으로 암호화하고 있다. 웹젠 이정훈 과장은 “최대한 소스 유출을 막아야 하지만 100% 안전한 서버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단계별로 계속 암호화를 한다면 혹시 소스가 유출되더라도 해커가 이를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노력이 우선돼야 하지만 정부의 지원 역시 시급하다. 특히 불법 복제로 인해 붕괴된 CD패키지게임 시장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불법 서버에 대한 사법 당국의 지속적 단속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보다 구체적인 관련법 마련이 뒤따라야 한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불법 서버의 고소 사례는 대부분 약식 기소로 종결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불법 서버의 경제적, 사회적 악영향에 대해 사법 당국이 아직 심각성을 덜 느끼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행법이 주로 오프라인 게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내에 불법 서버에 대해 명확한 규정 신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불법 서버를 차단할 문화부의 행정 권한은 지난 달 국회를 통과한 개정 게임산업법으로 마련됐다. 이영열 문화부 게임산업팀장은 “불법 서버와 연관된 검색어를 치면 불법 사실을 공지하는 방안 등을 인터넷 포털 업체와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장동준기자@전자신문, dj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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