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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대 대선이 1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들의 선거운동의 열기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각 후보들의 톡톡튀는 로고송도 더 자주 들려온다.
어떤 후보가 어느 곡을 쓰고, 어떤 곡이 대선 로고송으로 인기 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 대선 로고송은 제작 과정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보통 각 선거 캠프는 대선 후보 등록 1개월 전부터 선곡 작업에 들어간다.
당의 전략이나 후보의 이미지, 대중적 친숙도 등을 고려해 각 후보 별로 적게는 2∼3곡, 많게는 7∼8개의 곡을 고른다.
대선 로고송으로 해당곡 사용하기 위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 과정은 필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징수규정에 따라 곡당 200만원의 사용료를 내면 해당곡을 사용할 권한을 얻는다.
하지만 향후 각 당의 홍보 전략에 맞게 편곡, 개사를 할 때는 ‘저작인격권료’를 저작권자에게 따로 지불해야 한다. 이 때 저작권자에 따라 많게는 1000만원 정도의 저작인격권료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선곡 이후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 과정부터 대선 로고송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가 관여한다. 주로 대선 캠프가 광고의 CM 송을 제작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공모하며 이 중 선정된 업체가 로고송 제작에 들어간다. 원곡을 그대로 쓸 경우 가수의 실연권을 침해할 수도 있기때문에 CF전문 가수나 경우에 따라 캠프에서 직접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녹음된 곡은 CD나 테이프의 형태로 제작돼 각 시도당에 뿌려져 선거운동에 쓰인다. 한 대선주자의 캠프에서는 1200장 CD와 테이프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작된 로고송은 유세장에서 쓰일 뿐만 아니라 벨소리나 컬러링으로 제작돼 활용되기도 한다.
이수운기자@전자신문, p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