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C 아시아 2007]주요업체-인텔

 인텔은 HPC와 관련해 메인스트림부터 최상급 연구 시스템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합한 여러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인텔코리아(대표 이희성 www.intel.com/kr)에 따르면 인텔은 혁신적인 인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의 기록적인 에너지 효율과 아이테니엄 아키텍처의 신뢰성 및 확장성을 활용해 연구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결론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로 인해 기술혁신 속도를 가속화하고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HPC 솔루션을 생산하고 있다. 한 예로 BMW는 보다 빠른 시간 내 자동차 생산뿐만 아니라 이러한 차들이 새로운 미국환경보호국(EPA) 가이드라인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데 인텔의 HPC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인텔의 HPC 포트폴리오에는 인텔® 코어™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이 포함된다. 예를 들면 고집약적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제작된 공간절약형 서버 보드인 포트 타운센드(Port Townsend)를 이용하는 자동차 제조 업체는 가상 풍동 장비를 만들어 신종 스포츠카의 공기역학적 무결성을 측정할 수 있다. 제약 회사의 경우 인텔 쿼드 코어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을 사용한 인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게 더 적합한 약을 처방함으로써 핵심 약품의 시장 도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하드웨어는 인텔 HPC 제품군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2007년에 인텔은 서버 클러스터 설치 시간을 단축시켜 줄 ‘패스트 부팅(fast boot)’ 소프트웨어 툴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관리 비용 절감과 컴퓨팅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 밖에도 인텔의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는 클러스터 솔루션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인텔은 이러한 모든 요소를 결합할 뿐만 아니라 에버케이스(Evercase), 멜라녹스(Mellanox), 레드햇(RedHat)과 같은 서드파티 벤더와의 협력을 통해 슈퍼컴퓨팅 리셀러들이 최종 사용자를 공략할 수 있도록 완벽한 HPC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