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2007]ITRC-성균관대 정보보호인증기술연구센터

성균관대 정보보호인증기술연구센터(센터장 원동호 www.itrc.kr)는 인증기술 개발과 정보보안 분야의 전문인력 배출을 목표로 2000년 7월에 설립됐으며 1단계 사업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또 2004년 9월부터 2단계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차세대 인증 및 데이터 접근제어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2006년 10월에 공인인증서, 2006년 11월에는 국내 주요 메신저(네이트온, 터치, 버디버디 등), 2007년 1월에 주민번호대체수단(I-PIN)의 보안 취약점들을 분석하고 관계기관과 협력해 이를 해결한 바 있다.

또 삼성SDS와 협력하여 국내 최초로 스마트카드 운영체제 시스템 부분 EAL4+ 국제인증을 획득했으며, ‘패스워드 기반의 인증 및 키 분배 프로토콜’을 개발, 공개키 암호 기반 정보보호 기술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ISO 및 IEEE 국제 표준화에 성공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투표자가 검증 가능한 전자투표 시스템 구현과 터치스크린을 통해 실제 투표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안전한 전자투표 영수증발급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은 고밀도 바코드로 다양한 정보를 영수증에 저장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스마트 홈 환경에서의 사용자 인증과 접근제어 관리 시스템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