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2007]IT코리아 이끄는 中企-보안

◇어울림정보기술

 어울림정보기술(대표 박동혁 www.oullim.co.kr)은 정보 보안 전문업체이다. 이 회사 제품인 ‘시큐어웍스(SECUREWORKS)’는 K4E·ICSA·CC 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 기술력의 우수성을 국내외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시큐어웍스는 국내 주요 공공 기관·금융기관·일반 기업 대형 포털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여러 곳에 설치되어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을 지켜주고 있다. 이 회사는 시큐어웍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방화벽(F/W)·침입방지시스템 (IPSWall)·가상사설망(VPN) 등의 사업 분야 이외에 통합보안관리(ESM)·패치관리솔루션과(PMS)·통합보안서비스를 전략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를 위해 관련 부분의 투자를 확대하고 대대적으로 사업을 강화하여 통합보안관리를 제공하는 종합 정보보안 솔루션 전문업체의 기반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인수합병(M&A) 등의 공격적인 사업다각화 전략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시큐어웍스 세피언(SECUREWORKS SEPION) 4000’은 CC인증 기반의 안정성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일체형 제품이다. 중·대형급 네트워크 환경에서 강력한 보안성을 유지시켜주는 고기능성 제품으로 쉽고 편한 운용성을 제공한다.

 

 ◇에이씨앤피

 에이씨앤피(대표 정광섭 www.hasp.co.kr)는 유수 디지털 보안 기업인 이스라엘 알라딘(ALADDIN)사의 국내 총판 업체이다. 알라딘의 신제품 ‘HASP SRM’은 소프트웨어(SW) 기반 방식과 하드웨어(HW) 기반 방식의 불법복제 방지, 라이선싱과 배포 솔루션을 하나로 통합한 일체형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높은 수준의 안전성를 보장하는 HW 기반 솔루션(HASP HL)과 제품 활성화 방식을 채택한 SW기반 솔루션(HASP SL)이 결합된 새로운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이다. 따라서 SW 공급업체가 복수의 DRM 솔루션을 운영할 필요 없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제품을 판매하고 배포할 수 있다.

 HW는 물론 SW 키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던 128비트 AES 암호화 알고리듬을 채택, 이전 제품에 비해 보안성이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SW 개발에서 보안작업 및 추후 업그레이드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담당자의 역할에 맞게 고안, 사용하기 쉬운 저작권 관리 시스템이다.

 또한 이 제품은 다양한 라이선스 모델을 지원하고 소프트웨어 보호와 라이선싱 작업을 분리시킴으로써 라이선스와 가격 모델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는 등 개별 시장 환경에 따른 경쟁력 있는 제품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다.

 

 ◇클루엠

 클루엠(대표 김동규 www.cluem.ccom)은 ID 시스템 업체이다. 이 회사는 정보 보안 관련 기술표준과 신기술에 대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OATH(Open AuTHentication)에 공로회원(Contributing Member)으로 가입, 국제표준의 변화와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국제 표준화에 동참, 세계적인 보안기술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회사는 바코드 구현 기술(MOTB:Mobile One-Time Barcode)과 AES-OTP 알고리듬으로 생성된 OTP(One-Time Password) 솔루션, 휴대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최적인 모바일 종합인사관리 시스템(mHRM) 솔루션 등을 개발, 선보이고 있다.

 이 회사 ‘OTKey’는 최근 금융권에서 사용이 의무화되고 있는 보안인증 매체인 OTP토큰을 휴대폰, 작은 토큰, 카드 등으로 구현하고 이들 매체를 통해 OTP 인증을 수행하는 보안인증 솔루션이다. 휴대폰의 경우 버추얼머신(VM)방식으로 OTP 프로그램을 구현, 수행하는 MOTP 솔루션이다. MOTP는 이미 온라인 게임회사 및 포털 사이트의 회원 인증 강화를 위해 도입되고 있다. 특히 인증서버를 구매하지 않고 OTP단말만으로 OTP인증을 구현할 수 있다.

 

 ◇인포틱스

 인포틱스(대표 한은호 www.infortix.co.kr)는 계정 도용 방지 전문 솔루션 업체이다. 지난 2004년 7월 광운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둥지를 튼 이 회사는 같은 해 ‘인포세이퍼(InfoSafer)’ 파일럿 데모시스템으로 중소기업청 주관 대한민국창업대전에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수상한 잠재력 있는 신생 벤처 기업이다.

 이 회사는 KAIST·콜롬비아대학 등의 우수한 이공계 출신 인력들로 구성, 향후 인터넷 시장에서 보안·인증·정보유출 및 도용방지·모바일 결제 등에 있어 유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포틱스는 연내 일본·미국 등 해외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텍 출신 보안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원플러스와 마케팅 협업을 통해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중이다.

 ‘인포세이퍼’는 비대면 인터넷 및 텔레뱅킹 거래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를 분할, 사용자의 휴대폰을 휴대형 핀패드로 활용함으로 탁월한 보안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의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계정 도용 방지, e메일 해킹 방지에도 탁월한 적용성을 보여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미 KT IPTV 데모에 t커머스 결제 솔루션으로 적용된 바 있다.

 

 ◇한국정보기술(IT)전문학교

 한국정보기술(IT)전문학교(학장 김명용 www.koreait.ac.kr)는 2년제 IT 전문교육기관이다. 이 학교는 현재 정보통신학부·게임학부·디자인학부 등 3개 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 현업에 바로 투입될 정도의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IT전문학교에서는 각 분야 외부 실무자 특강과 교내 프로젝트 대회가 비교적 활성화돼 있다. 특히 기본과 실무에 충실한 교육 과정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SEK 행사에 참여한 이 학교 정보통신학부는 지난 2002년 신설된 컴퓨터보안학과·웹콘텐츠학과를 시작으로 사이버경찰·유비쿼터스·로봇·인터넷창업학과에서 IT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보통신학부는 KOL(리눅스 기반의 보안 관리 유틸리티) △VPN 게이트웨이(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지원하는 가상 사설망 시스템) △NAC(Network Access Control, 내부 네트워크에 대한 지능적 접근제어) △방화벽(사이트·서비스·해킹 시도의 접근제어가 가능한 침입차단시스템) △포렌식 기반의 리눅스 서버 보안(각종 시스템 해킹 대응 및 예방을 위한 관련 증거 확보) △기업용 웹 서버의 안전한 인증 모듈(재인증을 적용한 안전한 웹사이트 구현) 등의 시스템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디지털샘

 디지털샘(대표 이삼주 www.digitalsam.co.kr)은 자체적으로 개발 완료한 최첨단 시스템인 액체 쿨링 시스템(Liquid Cooling System)을 적용한 PC용 수냉식 냉각장치 제조 전문기업이다.

 또 기존 냉각 방식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최첨단 기술 X-쿨러 시스템의 독자적인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컴퓨터용 냉각장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샘은 발열과 소음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였을 뿐 아니라 부피와 무게를 최소화 시킴으로써 장착성과 경제성이 뛰어난 고성능 저소음의 냉각쿨러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이번 SEK 전시회에서는 거실에 설치하는 HTPC용 신제품 X-쿨러 DSHP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기존 쿨러 제품들이 거실에 설치할 경우 소음과 발열로 인한 많은 문제를 발생하였던 것과는 달리 고사양과 함께 저소음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디지털샘이 보유하고 있는 원천 기술을 이용해 자체 설계 및 생산했다.

 디지털샘은 또 외장형 수냉식 쿨러 ‘X-쿨러 DSEX-100’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그래픽 프로그램 및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를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외장형 수냉식 쿨러로 내부에 별도 장착을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실버와 블랙의 색상 조화로 날렵한 외관을 자랑해 성능과 디자인에서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킬 것으로 회사 측은 자신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