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와 메모리테크는 DVD와 고선명(HD) DVD 저장 층 3개를 합쳐놓은 3겹 디스크를 개발, 내년초 상용화한다고 PC월드가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DVD 버전과 HD DVD 버전을 동시에 저장한 이 디스크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HD DVD 플레이어를 새로 사도 같은 영화를 또다시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다. 마이크로소프트(MS)·포니캐년 등 HD DVD 진영은 3겹 디스크가 대용량화를 가능케 해 수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도시바는 HD DVD 층 1개와 DVD 층 2개를 결합할 경우 기존 DVD 콘텐츠와 MPEG4 AVC 압축 기술을 사용한 HD DVD 콘텐츠를 각각 4시간씩 저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DVD와 HD DVD 중 어떤 층을 두장으로 할지도 조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카이 가즈오 MS 부사장은 “새 포맷이 콘텐츠 개발자의 지원을 받아 HD DVD 확산에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야기 히데키 포니캐년 총괄 매니저도 “HD DVD 시장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바는 올연말까지 DVD포럼으로부터 제품 규격 인증을 마칠 예정이다.
도시바와 메모리테크는 2004년 12월에도 DVD·HD DVD 플레이어에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2겹짜리 디스크를 개발했다. 일본 포니캐년 등은 이에 맞춘 영화 타이틀도 출시했다.
최순욱기자@전자신문, choisw@
국제 많이 본 뉴스
-
1
날다가 물속으로 '쏙'… 산전수전공중전 '하이브리드 드론'
-
2
“주름 없다더니 진짜였다”… 애플 '아이폰 폴드', 두께·가격까지 다 나왔다
-
3
분필가루 뿌려 사물함 비밀번호 푼 여중생… “추리소설서 영감 받아”
-
4
이란 화폐 가치 사상 최저로 '폭락'… 분노한 상인들 거리로
-
5
속보일본 오키나와현 북북동쪽 해역서 규모 5.6 지진 발생
-
6
손잡이 돌리면 이메일 작성… 나무로 만든 타이핑 작품 화제
-
7
애플, 내년 초 신형 맥북 3종 출시 예고… 무엇이 달라지나
-
8
속보스위스 당국 “리조트 폭발 사고로 수십명 사망 추정” 〈로이터〉
-
9
학습 시키려다 그만...로봇에게 '한 대 제대로 맞은' 남성
-
10
美 국무부, 韓 '정보통신망법' 우려 표명..."美 플랫폼 기업에 부정적”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