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싱글채널·듀얼채널 메모리 비교

 제목:싱글채널 메모리 vs 듀얼채널 메모리 성능 비교

 분석:김영로 tester@computer.co.kr

다양한 제조사에서 선보이는 DDR400 메모리들.

 

 최근 선보이고 있는 주기판용 칩세트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는 인텔의 스프링데일, i865와 AMD를 기반으로 하는 엔비디아 엔포스2를 들 수 있다. 이들 칩세트의 공통점은 메모리를 싱글채널이 아닌 듀얼채널로 쓴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인텔이 듀얼채널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칩세트를 내놔 듀얼채널의 성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족한 메모리 대역폭에 대해 메모리 클록을 올리지 않는 대신 채널을 늘려 대역폭을 늘리는 기술을 쓰는 듀얼채널. 메모리 가격의 하락으로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는 컴퓨터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기존 싱글채널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PC시장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메모리 제품을 싱글채널과 듀얼채널로 나눠 동일한 상황에서 PC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테스트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CPU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한 메모리별 성능을 분석해보는 한편 칩세트와 메모리의 상호관계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본다.

 

 CPU에 걸맞은 메모리 성능은 필수

 

 오랫동안 BX보드 같은 이른바 명품 보드가 쓰이면서 아직도 메모리에는 무조건 양으로 승부를 거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물론 메모리 가격 하락이 두드러지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CPU가 출시될 때는, 특히 제대로 된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은 새로운 메모리를 선택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요즘의 추세는 단지 빠른 메모리가 아니라 듀얼채널에서 넉넉한 안정성을 보이는 메모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FSB 800㎒ 시대에는 이에 걸맞는 메모리와 칩세트가 필수적이다.

 

 인텔이 새롭게 선보인 865/875 칩세트는 이런 CPU와 메모리의 균형을 맞췄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듀얼채널이라는 편법 아닌 편법을 쓰기는 했지만 말이다. 어쨌든 펜티엄4가 선보인 지 3년이 지나고서야 DDR라는 무기를 듀얼채널로 구성해서 이런 대역폭을 맞췄다는 것은 기쁘고 반가운 일이다.

 다만 듀얼채널은 그만큼 정밀한 기술이다. 게다가 DDR 메모리의 경우 다루기가 쉽자 않다. 일부 메모리 제조사에서 이와 관련해 특별히 호환성 문제를 더욱 높이고 듀얼채널에 최적화된 메모리를 선보이는 것도 단순한 마케팅 전략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부 메모리 제조사에서는 듀얼채널에 최적화된 메모리를 선보이기도 한다.

 

 또한 상당수의 주기판 제조사에서는 자체적인 호환성 리스트를 웹사이트에 올려놓는 등 호환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어쨌거나 듀얼채널의 등장은 주기판의 기본 메모리가 지금의 256MB에서 512MB 또는 그 이상으로 늘어날 것임을 짐작케 하기도 한다.

 FSB 800㎒ CPU의 경우 듀얼채널 DDR400 말고는 당분간 특별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비록 DDR333이나 싱글채널에 비해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CPU와의 궁합과 성능 등을 생각해보면 당분간 듀얼채널 DDR400의 인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실험은 시소프트 산드라를 비롯해 총 8가지의 메모리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에서 나타나듯 듀얼채널 DDR400은 거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줬다. 캐시와 메모리 항목에서 메모리 전송량이 작은 경우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지만 전송량이 늘어날수록 듀얼채널의 안정성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특히 AVI나 MPG 등 CPU 의존도가 높은 인코딩이 필요한 작업에서는 듀얼채널의 성능이 단연 발군의 실력을 보여줬다. 물론 CPU 클록이 빠를수록 인코딩 시간에 유리하지만 메모리 대역폭의 차이가 PC 성능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과 그래픽 테스트 역시 많은 성능 차이를 보여줬다. 결국 FSB 800㎒ 펜티엄4 CPU를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메모리 대역폭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직은 이런 메모리 대역폭을 맞추는 방법에 듀얼채널 DDR400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