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파란 칸다사미 어바이어 커넥티비티솔루션 사업부 아태지역 사장
오늘날 경기침체로 그 어느 때보다도 IT 지출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IT 관리자들은 비용은 최소화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IT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지난 수년간 네트워크 환경의 급격한 발전속에서 기가비트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 주류를 이루게 됐고 이제 10기가비트 네트워크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마디로 슈퍼 초고속 네트워크 시대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진화속에서도 네트워크는 트래픽 폭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용량 첨부파일, 스트리밍 미디어와 같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 네트워크 대역폭을 많이 필요하는 시스템 사용이 늘면서 네트워크의 속도를 저하시키는 주범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기 위해 네트워크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문제는 점점 고속화, 대형화되고 있는 네트워크 환경이야말로 고성능 케이블링의 뒷받침없이는 제대로 운영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케이블링 성능에 문제가 생기면 데이터 전송시 비트 오류가 발생하기 쉬워 데이터 패킷 손상을 초래해 정보의 흐름이 중단된다. 따라서 심각한 네트워크 속도 저하를 가져오는 등 네트워크 성능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 전세계 케이블링 시장을 보면 카테고리 5E 케이블링이 대세다. 가트너그룹에 따르면 2003년까지 기업 통합배선 시장의 90%는 카테고리 5E보다 한 차원 발전한 카테고리 6 표준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한국시장은 카테고리 5E 이전단계인 카테고리 5 케이블링이 차지하는 비율이 여전히 높아 케이블링 도입 수준에 있어 다른 국가보다 뒤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카테고리 5나 카테고리 5E 표준 케이블링은 앞에서 말한 슈퍼 초고속 네트워크를 지원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고성능 케이블링으로 분류되는 카테고리 6 표준 케이블링은 카테고리 5 표준 케이블링보다 2배 이상 빠른 200㎒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 네트워크 효율성에서 100% 가량 차이를 가져온다.
뿐만 아니다. 카테고리 6 표준 케이블링은 비트 오류 발생률을 최소화해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스트리밍 비디오나 VoIP 등 대역폭을 많이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스트리밍 비디오나 음성 트래픽의 경우 비트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이미지가 깨지거나 전송이 중단되는 등 원하는 품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비트 오류 발생률을 최소화한 카테고리 6 케이블링을 도입하는 것이 안정적인 트래픽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 제대로 구축된 케이블링 인프라는 네트워크 다운타임을 줄여 생산성과 비용면에서 혜택을 가져온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75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 기업에서 매월 평균적으로 발생하는 네트워크 다운타임과 직원들의 시간당 비용을 생산성으로 계산해 본 결과 연간 생산성 손실이 약 5500만달러(약 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성능 케이블링을 도입하면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네트워크 다운타임을 줄일 수 있다.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케이블링 업그레이드 없이 네트워크만 빠르게 구축해도 충분히 네트워크 다운타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동일한 10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하더라도 케이블링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기업 백본 네트워크가 10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으로 발전하면서 지난해 카테고리 5E가 최소 요구사항이며 카테고리 6 표준 케이블링을 권고한다는 ISO와 TIA 표준이 확정됐다. 이는 고성능 케이블링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는 결정이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기가비트 시대가 열리면서 사용자들은 빨라진 네트워크 속도로 생산성 향상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빠른 속도와 고품질 서비스를 위해서는 적절한 성능의 케이블링 도입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기업들은 고성능 통합 케이블링 도입으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구축한 네트워크의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어 IT인프라 투자에 대한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다. 이제는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과 장기적인 관점에서 네트워크의 성능을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네트워크 성능을 지원해줄 수 있는 고성능 케이블링에 눈을 돌려야 할 때다.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