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총 2300여억원이 지원된다.
문화관광부는 올해 국고와 문화산업진흥기금, 영화진흥금고 등을 포함해 총 2300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투·융자 사업과 우수 문화콘텐츠 개발·제작, 유통구조 현대화와 수출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문화부는 특히 당초 300억원으로 예정했던 올해 문화산업진흥기금 예산을 610억원으로 대폭 확대해 문화상품 개발, 유통구조와 시설 현대화 사업을 대상으로 융자사업에 나서고 지방문화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지방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에도 올해 총 15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분야별로는 문화콘텐츠산업에 354억원을 투자해 △핵심 문화콘텐츠 기술개발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스타프로젝트 △전문인력 양성 △해외진출 지원 △박람회 개최 등의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화·애니메이션·비디오 분야에는 555여억원을 투입, 우수 작품 제작을 지원하고 투자조합에 출자해 제작 활성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국제영화제를 개최하고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게임·음반산업에도 123억원 정도의 국고를 투입해 △게임 인큐베이팅 △게임아카데미 운영 △핵심게임기술 개발지원 △게임원격교육 △게임문화진흥사업 등 국산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
<2003년 문화산업분야 지원계획> (단위:억원)
분야 지원(사업) 내용 예산
문화일반 지방문화산업기반조성 150 760
문화산업진흥기금 융자지원 610
문화콘텐츠 기술개발 및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스타프로젝트, 전문인력 양성, 해외진출 지원, 박람회 등 354
출판·신문 우수학술도서 선정·지원, 출판유통현대화 등 73
방송·광고 디지털방송전문인력 교육시설 구축, 우수파일럿프로그램 제작, 방송영상교육과정 운영 등 68
영화·애니·비디오 국고 국제영화제개최지원, 투자조합출자, 수출지원, 제작지원 등 326 555
영화진흥금고 영화제작 및 상영관 환경개선위한 융자, 애니메이션 개발·제작 지원 및 시나리오 공모 등 207
기타(민간) 애니메이션페스티벌 행사 22
게임·음반 국고 게임 인큐베이팅, 게임아카데미 운영, 핵심게임기술 개발지원, 게임원격교육 운영, 게임문화진흥사업 등 123 473
게임전문투자조합기금 350
캐릭터·만화 우수만화 제작지원, 해외진출지원 등 20
총 계 2303
많이 본 뉴스
-
1
[에듀플러스]〈칼럼〉AI 디지털교과서 시범 적용 시간 갖자
-
2
트럼프 '압박' 먹혔나...美 “젤렌스키 '720조원' 광물협정 금주내로 서명할 듯”
-
3
“바다에서 '에일리언 머리' 건졌다”… SNS 화제 생물은
-
4
[MWC25] 혁신 AI 기술 선보이는 SKT, 글로벌 우군 찾는다
-
5
현대차·기아, 2월 美 12만5000대 판매…역대 최고
-
6
美 앰코, 광주·송도 패키징 증설 추진…시스템 반도체 수요 대응
-
7
"비트코인 오르려나"...美 트럼프 주최로 7일 첫 '가상화폐 서밋' 개최
-
8
캐나다, 일론 머스크 'X' 의심스럽다...'AI 학습에 개인정보 활용' 조사 착수
-
9
도약기 창업기업 81개사…경기혁신센터 통해 성장 날개
-
10
中 2월 제조업 PMI 50.2…한 달 만에 '경기 확장' 국면 진입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