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롭게 기승을 부리고 있는 스팸메일의 일종.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간에 새로운 창이 뜨면서 그 안에 광고 문구가 들어 있다. 오류·경고 메시지 등에 사용되는 팝업창처럼 갑자기 나타난다고 해서 ‘팝업스팸’이라고 불린다. 윈도NT 계열인 윈도2000과 윈도XP 운용체계 기반의 컴퓨터에서 나타난다.
기존 스팸메일은 전자우편 주소로 보내지는 데 비해 팝업스팸은 인터넷 주소로 전송된다. 따라서 지역별·기업별 발송이 가능하고 수신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팸메일 전달 효과가 크다. 특히 ‘광고’ 등의 문구가 들어간 전자우편을 별도로 분류하는 전자우편 프로그램의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도 전혀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자의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 스팸메일을 막기 위해서는 윈도NT 계열 운용체계의 제어판→관리도구→서비스→메신저를 차례로 선택해 자동 메신저 서비스 기능을 중지하면 된다. 하지만 네트워크 관리 목적으로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이나 기관의 경우 네트워크 관리자의 중요한 경고 메시지를 받을 수 없는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시론]AI 패권의 새로운 질서
-
2
[ET단상] 양자와 AI 시대, K보안 도약을 위한 제언
-
3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4
[ET톡] AI와 2차 베이비부머의 미래
-
5
[최은수의 AI와 뉴비즈] 〈14〉AI '앱 경제'를 '에이전트 경제로' 바꾸다
-
6
[황보현우의 AI시대] 〈25〉고독한 사람들과 감성 AI
-
7
[부음] 김동철(동운아나텍 대표)씨 장모상
-
8
[부음] 유상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씨 장모상
-
9
[GEF 스타트업 이야기] 〈57〉더 나쁜 사람 찾기, 손가락질하기 바쁜 세상
-
10
[사설] 보안기능 확인제품 요약서 사안별 의무화 검토해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