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특성화 대학]서울지역 대학-한양대학교

 

 1939년 동아공과학원으로 첫발을 내딘 한양대(총장 김종량 http://www.hanyang.ac.kr)는 그동안 ‘정보화 평가 1위’ ‘업무능력 평가 1위’ ‘기업선호도 1위’ ‘교수 1인당 논문 증가율 1위’ ‘디자인분야 전국 2위’ ‘각종 고시합격률 3위’ ‘30대 그룹 대기업 임원 2위’ ‘방송인 배출 종합 4위’ 등 대학교육과 관련된 각종 지표에서 수위권을 차지하며 사학명문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21세기 정보화·국제화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프로젝트 ‘HY Dream 2010’을 착실히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미래 한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정보기술(IT) 등 첨단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내년 IT 관련학과 모집인원의 경우 서울 캠퍼스는 정보통신학부 163명(인문 49명 자연 114명),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131명이고 안산캠퍼스의 경우 전자컴퓨터공학부에서 205명을 모집한다.

 정보통신학부는 공학적인 신기술과 선진 경영지식을 겸비한 미래형 디지털 리더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급변하는 정보통신 기술 및 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존 교육체제와는 차별화된 지식기반 사회의 핵심 기술인 미디어통신공학, 소프트웨어, 정보기술경영등 세가지 세부전공 프로그램을 마련, 관련 전문지식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는 신문명사회의 원동력이 되는 전기, 전자, 정보, 통신, 전파공학 분야의 다양하고 심오한 이론과 응용기술을 겸비한 전문 기술인 및 연구원을 양성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및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 전자, 정보, 통신, 전파공학의 이론과 기술을 정보화 사회에 실천적으로 적용, 발전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참신한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다.

 전문교육이 시작되는 2학년에서는 전자기학, 회로이론, 전자회로, 신호와 시스템의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3학년과 4학년에서는 전자회로, 전자장 등의 기초과목과 에너지 변환, 전력계통, 신호처리, 제어공학, 반도체, 컴퓨터 구조, 컴퓨터 네트워크, 무선통신 등 더 전문화된 과정을 이수한다.

 이밖에 BT 관련 학과의 경우 서울캠퍼스는 의예과 97명, 생활과학부 79명(인문 50명 자연29명), 자연과학부 170명이고 안산캠퍼스의 경우 과학기술학부에서 139명을 모집한다. BT분야의 경우 현재 한양대는 의과대학 교수 236명,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8명, 과학기술대학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과 6명을 위시하여 자연계열, 공학계열 등 다수 교수들이 생명공학 분야에서 직간접적으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