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인터넷 쇼핑 `뜬다`

 인터넷쇼핑 방법과 종류가 날로 다양해지면서 전통적 방식의 1세대가 2세대 장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들어 인터넷쇼핑업계에는 기존 쇼핑방식에 이어 추첨과 오락을 가미한 2세대 인터넷쇼핑은 물론 이른바 품앗이 경매방식까지 등장해 소비자들도 다양한 쇼핑방식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게 됐다. 업계는 마치 우성 종자를 교배해 더 나은 종을 만들려는 생명공학자들처럼 기존 판매방식의 장점만을 결합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해 가고 있다. 신상품은 기존의 경매·역경매, 공동구매, 인터넷 다단계 판매, 복권·추첨·입찰식 판매 등을 조합하거나 장점을 살린 것이지만 구매의 묘미를 살려주기에는 충분하다.

 ◇일반화된 1세대 인터넷쇼핑=가장 일반적인 구입방법은 인터넷쇼핑업체를 선택한 후 백화점식으로 진열한 정해진 가격의 상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방식과 유사하다. 인터넷쇼핑 초기 옥션(http://www.auction.co.kr)을 선두로 경매전문 쇼핑몰이 성공적으로 정착한 데 이어 경매의 활성화에 자극받아 인터넷 역경매(http://www.unbid.co.kr), 예스프라이스(http://www.yesprice.co.kr) 등 역경매 사이트와 마이공구(http://www.my09.com) 등 공동구매 전문사이트가 시장에 안착했다. 삼성몰과 롯데닷컴 등이 일반 판매방식 외에 경매와 공동구매를 별도 코너로 운영해 판촉에 활용하고 있다.

 ◇추첨과 오락을 가미=2세대 방식은 1세대 쇼핑의 틈새를 겨냥, 구매방식에 요행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시켰다. 여기에는 상품 구입시 복권번호를 부여한 후 특정상품을 낙찰시키는 복권식 판매, 입찰자가 판매자에게 구매금액과 수량을 제시한 후 구입하는 텐더(입찰)방식, 중간유통 과정을 소비자가 대신해 가격을 낮추고 이를 인터넷과 연계시킨 인터넷 다단계 판매 등이 확산되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한 2.5세대 방식=최근들어 1세대와 2세대 쇼핑 방식의 장점을 벤치마킹하거나 특장점만을 모아 조합한 품앗이 경매나 공짜쇼핑 등 새로운 판매방식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이에스엘지는 최근 전통의 상호부조 개념인 품앗이를 경매서비스에 반영한 ‘품앗이옥션(http://www.pumasiauction.com)’이라는 독특한 서비스를 개발, 인터넷 경매 시장에 뛰어들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경매제품가의 일정비율 이상에 달하는 참가비를 내고 경매에 참여하게 된다. 이 돈은 경매상품 대금의 충당금으로 연동되며, 참가자 개개인은 제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경매상품을 받을 가능성을 제공받는다. 따라서 이 경매에 참여하면 소액의 참가비만으로도 고액의 경매상품을 낙찰받게 돼 고액일수록 확률이 높아지는 기존 경매방식을 뒤집는 묘미를 즐길 수 있다.

 또 최근 소비자가 상품을 받은 후 나중에 추첨을 통해 상품금액을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공짜쇼핑 형태의 판매방식도 등장했다.

 ◇다양한 실험 계속될 듯=인터넷쇼핑 시장은 장기적으러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지만 치열한 매출 경쟁과 낮은 수익성으로 우려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쇼핑업체의 당면과제로 안정적인 수익모델 확보가 계속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틈새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아이디어 접목시도와 실험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