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11월 심사평

 심사위원장:황종선(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 ‘이노믹스’는 e메일과 웹사이트의 FAQ, 웹채팅서비스, 그리고 VoIP기반의 웹콜서비스 등을 이용해 기업체의 고객관리나 공공기관의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고객관리(eCRM)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기존 콜센터와 달리 인터넷상에서 상담이 이뤄지기 때문에 근무장소의 제한이 없어 재택근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질의와 관련된 히스토리를 데이터베이스(DB)로 관리해 줌으로써 연속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며 여러 상담원의 공동답변이 가능해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도 높게 평가된다.

 이 제품은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상담채널을 제공하며 상담원에게는 손쉬운 답변을 작성할 수 있는 툴을 지원한다. 또 고객의 여러 질문을 유형별로 통계처리해 볼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제품에 사용되는 모듈은 독립적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확장성이 뛰어나 기존 회원 DB 및 인증 시스템과의 연동도 용이하다. 다중방화벽내에도 설치가능하다.

 지난 8월 출시 이후 야후코리아·라이코스·아시아나항공·옥션 등에서 구축·사용되는 등 지금까지 1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어 내년부터는 매출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멀티미디어콘텐츠부문 수상제품 ‘캐릭터위저드’는 인터넷상에서 아바타로 많이 사용되는 개인 캐릭터를 자동생성하고 이를 원하는 형태로 편집·변형할 수 있게 해주는 캐릭터 자동 생성 및 편집 소프트웨어다.

 이 제품은 각 개인 사진으로부터 얼굴 구성요소를 분석한 후 그 분석정보를 바탕으로 전문디자이너가 작업한 참조캐릭터(reference character)를 영화의 특수효과에 쓰이는 그래픽 모핑을 통해 변형하는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벡터형태가 매우 정교하고 자유로운 편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따라 미리 디자인된 구성요소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선택하는 기존의 캐릭터 생성기에 비해 주어진 얼굴영상에 대한 유사도가 현저히 높다. 또 사용자의 의지에 따른 자유롭고 세밀한 편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전문디자이너가 작업한 고유한 참조캐릭터를 클릭 하나로 개인의 캐릭터에 적용함으로써 여러가지 표정의 캐릭터나 만화형 캐릭터 등 다양한 캐릭터 스타일을 얻을 수 있는 것 등이 장점이다.

 지난 7월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10억원의 매출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애니메이션이 가미된 채팅이나 게임 분야, 음성인식기술과 접목된 가상친구·가상비서와 같은 디지털 에이전트 등의 서비스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