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텔레콤, IMT2000용 기지국 RF 감시장치 개발

 시그마텔레콤(대표 이승엽)은 SK텔레콤과 공동으로 최근 IMT2000용 기지국 RF감시장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그마텔레콤이 개발한 IMT2000용 기지국 RF감시장치는 이동전화기지국에서 발생하는 RF출력 신호의 특성과 기지국으로의 수신신호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양질의 통화품질을 보장하는 장치다.

 기지국 RF감시장치는 이동전화서비스 통화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망관리를 위한 기지국 필수장비로 이 기기를 사용하면 기지국 상태 감시의 집중화가 이뤄져 기지국 운영상 시간과 경비를 이중으로 절감할 수 있고 민원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품의 주요 기능으로는 기지국 섹터별 부하를 원격으로 감시하거나 타사 주파수 및 중계기 발진신호 등 다른 신호가 유입되는지 여부를 감시하는 기능, GPS신호 이상 유무 감시 기능 등이 있다. 그밖에 각종 Tx, Rx 출력신호의 스펙트럼 파형 및 채널 파워값 측정, 안테나단 정재파비(VSWR) 측정, 기지국내 광중계기 및 각종 중계기 원격제어 기능 등이 있다.

 한편 시그마텔레콤은 지난해 10월 SK텔레콤 IMT2000 핵심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했으며 2세대 및 cdma2000 1x용 기지국 감시장치를 개발, 출시한 기지국 감시장치 분야 전문업체다.

 <조윤아기자 forang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