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은행별 서비스·전략(2)

★한국외환은행

 외환은행(행장 김경림)은 인터넷 홈뱅킹(http://www.koexbank.co.kr)으로 고객 정보제공서비스와 조회, 이체 등 기본적인 뱅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고객의 신용도에 따른 실시간 온라인 대출업무나 외화송금, 인터넷 통장서비스 등도 홈뱅킹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중 하나다. 또 각종 공과금이나 세금, 지방세 등을 인터넷뱅킹으로 처리하는 추세가 일반화됨에 따라 서울시 제세금납부서비스나 관세, 공과금·지로·보험료·등록금 수납업무도 모두 인터넷뱅킹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이 은행의 보다 특화된 서비스는 외환거래에 주로 맞춰져 있다. 이 은행은 인터넷뱅킹서비스와는 별도로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환 전문 포털사이트(http://www.Fxkeb.com)를 운영하고 있는데 외환과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원달러 트레이딩 및 환율우대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외환 4989 할인정보’도 외국환 거래를 자주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전략>

 은행 핵심업무의 디지털화가 이 은행의 가장 기본적인 추진전략이다. 인터넷뱅킹의 도입으로 창구에서 이루어지던 대부분의 업무들이 온라인화됐다고 판단하고 이제부터는 중개서비스 분야의 개척에도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외국환 전문 포털 및 허브사이트 구축이 하나의 방식이며 최근 은행권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결제솔루션 구축도 이 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방향 중 하나다. 아직까지 활성화 단계에 접어들지는 않았지만 엔터테인먼트 분야로의 접목도 추진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결제사업의 온라인화가 이루어지는 추세에 발맞춰 전자복권이나 월드컵복권, 영화와 게임, 레저, 스포츠 부문에 대한 사업도 전략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국민은행

 국민은행(행장 김상훈)은 쉽고 빠른 인터넷뱅킹 구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은행의 인터넷 뱅킹서비스(http://www.kookmin.co.kr)는 고객들의 입장을 고려,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이용빈도수가 많은 이체서비스나 공인인증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사이트 화면 앞쪽으로 배치, 이용이 간편하도록 했다. 초보자들을 위해선 인터넷뱅킹 안내를 동영상으로 제공,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공인인증서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면서 실시간 해킹차단 및 바이러스 진단프로그램의 무료 제공을 통한 이중삼중의 보호장치를 마련해놓고 있다. 특히 각종 입력항목의 단순·최소화로 누구나 쉽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개인고객에 꼭맞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원투원 맞춤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홈뱅킹 유저의 요구를 반영, 영업점에 직접 갈 필요없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무서류 즉시 대출서비스와 고객의 입맞에 따라 선택가능한 인터넷대출서비스 등 대출부문에서도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중이다.

 이외에도 기업고객을 위해 제공되는 ‘빅시스템’에서는 캐시플로 관리기능이 있는 현금흐름 관리시스템과 USB키를 활용한 전자결재서비스, 체계적인 영업망관리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략>

 인터넷관련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전자상거래의 즉시 지불기반을 구축한 데 이어 하반기중 개인휴대단말기(PDA)와 같은 휴대장비를 이용한 금융서비스를 추진도 준비하고 있다. 국민은행이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할 e비즈니스 부문은 인터넷뱅킹과 콜센터, 자동화기기 등 기존 서비스 확충과 전자상거래 지불시스템(PG:Payment Gateway), 개인재무관리서비스(PFM), 고객관계관리(eCRM) 등 신규영역을 개척해 고객기반을 확대하고 영업생산성을 강화하는 데 있다.

 

★서울은행

 서울은행(행장 강정원)은 지난해 4월부터 인터넷뱅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은행이 추구하는 인터넷뱅킹(http://ib.seoulbank.co.kr)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는 편리한 은행거래서비스 제공을 1차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은행의 거래처리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고객을 위한 보안시스템 및 사고발생 가능성 사전 차단 등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 은행의 인터넷뱅킹서비스는 웹뱅킹과 개인자산관리, 기업고객을 위한 인터넷뱅킹 등 크게 3부문으로 구분된다. 웹뱅킹은 각종 금융자산 조회와 자금이체는 물론 신규 예적금 및 해지, 신용카드업무, 각종 분실신고, 공과금납부, 전자고지 및 납부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다. 개인자산관리(PFM)서비스는 고객의 금융자산 관리와 자금관리를 할 수 있으며 주요 일정정보 제공과 자금흐름분석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인터넷을 통한 요금고지 및 납부서비스(EBPP)를 제공하며 외환관련 송금 및 추심내역 등의 조회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전략>

 단순 인터넷뱅킹 차원을 떠나 고객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통합계좌관리서비스 개발을 추진해왔다. 보다 진보된 형태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뱅킹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즉 e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단순한 은행거래서비스 수준이 아닌 고객과 은행이 상호 실익을 거둘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공인인증서비스를 추진해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인터넷뱅킹 거래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메일이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자금이동 내역을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 고객이 자금의 흐름을 바로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주택은행

 주택은행(행장 김정태)은 지난해 6월 인터넷뱅킹사이트를 처음 개설했으며 지난 10일 고객 편리성 제고와 개인화(personalization) 서비스를 강화하는 취지에서 전면적인 홈뱅킹 사이트를 개편, 재오픈했다.

 이 은행의 인터넷뱅킹시스템(http://www.hncbworld.com)은 개인고객 또는 기업고객별로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기능이나 서비스, 상품, 정보 등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 분류체계의 효율화를 추진했다. 또 원투원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eCRM을 적용했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계좌통합서비스(account aggregation)도 개발을 마무리짓고 지난 13일 오픈했다.

 아울러 기존 별도 메뉴로 운영되던 개인자산관리서비스를 개인금융의 설계코너와 마이포트폴리오 코너에 통합, 제공하고 있다. 이 중 마이포트폴리오는 신규 투자 및 기존 투자를 전환할 때 적정 리스크 및 투자금액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제안해주도록 고안된 서비스다. 또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기 위해 현 금융자산과 투자성향, 투자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개인의 자산흐름에 변동사항이 있을 때, 그 변동내역을 휴대폰과 전자우편을 통해 통지해주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전략>

 기본적으로 고객확보를 위해 고객의 특성분석과 시장세분화를 통한 목표고객 선정에 타깃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eCRM을 활용한 판매촉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취급 금융상품을 확대해 나가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금융서비스의 경로를 다양화해 오프라인과의 조화를 이뤄나가는 한편 금융 및 비금융기관과의 제휴나 아웃소싱을 통해 e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개인별 고객서비스와 전략상품 및 서비스를 통한 신규고객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