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전자신문 제휴-IT마켓뷰]중국의 IT산업

중국의 정보기술(IT) 산업은 거대한 내수시장과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을 바탕으로 최근 몇 년 무서운 속도로 성장해 왔다. 올해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 중국의 고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으로 중국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팽창, 5년후에는 일본을 제치고 아시아 지역의 최대 시장으로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 IT 업체들의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거대 시장으로 실체를 드러내고 있는 중국 IT 산업의 동향 그리고 WTO가입에 따른 변화 상 등을 짚어본다.

 

  -중국의 경제 개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1·4분기 중국의 GDP는 8.1%의 건실한 성장을 이룩하고 있으며, IT산업 역시 올해 31%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인구통계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중국 인구는 약 12억6000만명, GDP규모는 1조달러 정도로 약 7%의 성장이 추정되며 1999년 수출액은 2492억달러, 수입액은 2251억달러, 농촌의 연간 소득액은 250달러, 도시의 소득은 664달러 규모로 도시 지역에서 신흥 갑부의 출현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국의 IT 시장

 IDC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IT시장은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연평균 25%의 고성장이 예상되며 2001년은 전년대비 31% 성장한 210억달러 규모, 2005년에는 일본의 IT시장에 버금가는 485억달러 정도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2001년에서 2005년까지 고성장이 예상되는 주요 요인으로는 그동안 끈질기게 미국과 협상해온 WTO 가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유발효과 증가, 상하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중국 정부의 범국가적인 경제개발 노력, 전산업에서의 적극적인 전자상거래 활성화 및 보급 증가, 꾸준한 경제성장 그리고 제품 위주의 구입에서 솔루션 중심으로의 구매행위 변경 등을 들 수 있다.

 

 -지역별 IT시장 규모

 중국 시장은 방대하기 때문에 단일 시장으로 접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따라서 IDC는 중국을 6개의 지역으로 구분해 분석한다. 지난해 이들 지역이 중국 IT시장에서 차지한 비중은 베이징지역이 32%로 가장 큰 시장이었으며, 상하이 중심의 동부지역이 26.3%, 광저우 중심의 남부지역이 15.6%, 첸주 중심의 남서부지역이 12.5%, 치안 중심의 북서부지역이 6.9% 그리고 센양 중심의 북동부지역이 6.6%로 분석됐다. 현재는 베이징 중심의 북부지역이 가장 큰 시장이지만 향후 3년 이내에 상하이 중심의 동부지역이 고성장으로 북부지역을 능가하는 시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의 서부지역 개발정책으로 IT투자자들에는 사업기회가 증가할 것이지만 낮은 소득과 사회 인프라의 낙후(특히 교통과 통신 부문)로 성장률은 낮게 형성될 것이다.

 

 -제품별 IT시장 규모

 중국의 IT시장을 제품별로 분석해 보면 하드웨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89%, 비 하드웨어의 비율이 11%로 전형적인 신흥 시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 중에서 PC가 차지하는 비율이 62.6%로 중국의 IT시장은 PC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시장이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빠른 하드웨어 설치 기반 위에 더욱 복잡한 응용소프트웨어(ERP 및 인터넷 관련)를 사용하려는 요구가 늘 것이며, 정부의 강력한 불법 소프트웨어 근절책 또한 이 분야 성장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IT서비스의 경우 컴퓨터와 통신시스템의 설치증가를 배경으로 고객들이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려는 요구가 커지면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고객들의 IT에 대한 의존도가 늘어나면서 최적의 업무를 요구하는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별 IT시장 규모

 지난해 산업별 IT 시장구조를 살펴보면 한국과는 달리 금융시장이 27.3%를 차지한 반면 제조시장은 4.8%로 매우 작은 규모며, 특히 사회 인프라 분야의 교통 및 통신시장의 규모가 11.2%와 22.9%를 차지해 간접자본 투자가 증가했다는 점을 읽을 수 있다.

 앞으로도 중국의 IT시장은 금융, 교통, 통신 시장이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다국적 기업의 상륙으로 인해 유통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며, 중국 제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IT에 대한 투자증가도 예상된다.

 

 -중국의 인터넷 및 e커머스

 중국의 인터넷 활용 현황을 살표보면 인터넷 사용자의 80%가 남성이며, 그들의 91.6%가 단문의 중국어를 이용한 검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인구는 2000년 현재 1920만명이며 2005년에는 1억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상거래 규모도 2000년에는 56억달러지만 2005년이면 1525억달러에 달하는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중에서도 e마켓플레이스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