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위 버전 호환성-워드 우세
워드2000에서 작업한 파일은 하위버전에서는 읽을 수가 없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워드2000에서 작업을 했더라도 파일을 하위버전의 형식으로 저장하면 해당 하위버전에서 파일을 불러들이는 것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파일의 형식도 다양해 편리성을 높였다.
워디안 역시 이전 버전인 아래아한글97을 포함한 하위버전으로는 워디안에서 작성된 파일을 읽어들일 수가 없다. 따라서 워드2000과 마찬가지로 작업한 파일을 저장할 때 원하는 하위버전으로 저장하면 하위버전에서도 워디안에서 작업한 파일을 읽을 수 있게 했다.
그러나 현재 워디안 사용자들이 가장 강하게 불만을 표시하는 것이 이 하위버전과의 호환성부분이다.
일단 워디안에서 작성된 문서는 그 하위버전인 아래아한글97에서 제대로 읽혀지지 않는다. 특히 이러한 에러는 차트나 표가 들어가 있는 문서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기존에 사용하던 아래아한글의 라이브러리와 코드체계 대신 윈도용 표준 라이브러리와 유니코드를 선택해 워디안을 제작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버그다.
더불어 워디안은 하위버전의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해도 해당 하위버전에서 파일을 잘 읽지 못하는 심각한 오류를 안고 있다. 현재 패치파일을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그 부분은 오류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문서작성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인 문서읽기기능에서 워드2000과 워디안은 유사한 방법으로 호환성을 보장하고 있다. 즉, 기능적으로는 같은 수준을 갖추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워디안의 경우 심각한 에러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뜻하지 않은 불편을 주고 있는 셈이다.
◆가격대 성능비-무승부
실제로 이 두 프로그램의 가격대 성능비를 논하기는 상당히 힘들다. 두 프로그램 모두 서로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갖추고 있는데다 소프트웨어라는 비가시적인 매체여서 절대적인 가격이 존재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가격에 구입해야 하는지 정답이 제시되지 않는다.
워드2000의 경우 다양한 버전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사용자들을 위한 주된 버전은 한글 MS 워드 2000 연회원버전, 한글 MS 워드 2000 업그레이드 버전, 한글 워드 2000 교육용 등이 있는데 연회원 버전의 경우 2만5300원이라는 저가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외에도 각 버전의 영문버전이 따로 있는데 영문버전의 경우 최고 50만원에 가까울 정도로 버전간 가격차가 매우 크다.
반면에 워디안은 간략하게 업그레이드 버전과 정품으로 나뉘며 정품의 경우 소비자가 8만8000원, 업그레이드 버전의 경우 우대버전과 일반버전이 각각 4만4000원과 5만5000원이다.
이 가격대는 워드2000의 연회원 버전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활용도에 있어서는 비슷한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부분은 제품 제작사측의 판매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사안이기 때문에 섣불리 단정지어 말할 수 없다.
◆사후 관리 - 무승부
워드2000과 워디안은 사후관리부분에 있어서 전화문의라는 고전적인 방법과 함께 인터넷이라는 환경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단 워드2000의 경우 상당히 체계적인 형태의 홈페이지를 갖추고 사용자들의 사후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사용자들은 홈페이지를 방문해 자세한 사용법을 포함한 프로그램 및 사용법 전반에 관한 문의를 하고 MS측으로부터 답변을 들을 수 있고 온라인 강좌를 들을 수도 있다. 또한 제품의 구입과 업데이트에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 방법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며 부가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즉 워드2000의 경우 사용자가 원한다면 구입에서 업그레이드까지 모든 것을 인터넷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워디안도 워드2000과 크게 다를 점은 없다. 워디안 역시 한컴의 홈페이지에서 구입부터 업그래이드까지 모든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출시 시기로부터 기간이 길지 않은 이유로 질문과 답변 게시판 중심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나 기능추가를 목적으로 한 자료 파일들은 찾아보기가 힘든 형편이다.
그러나 현재 한컴은 워디안의 몇가지 에러와 버그를 수정하기 위한 패치파일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해놓았으며 앞으로도 패치는 계속해서 제작할 것임을 밝혔다.
◆글맵시/워드아트-워디안 우세
글맵시는 글자를 구부리거나 외곽선·채움효과·그림자·회전 등을 주어 문자를 꾸미는 기능을 말한다.
워디안의 글맵시에서는 55가지의 글자형태를 선택할 수 있어 타이틀 제작이나 편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전 버전에서 작성한 글맵시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다만 이전 버전에서는 워디안에서 작성한 글맵시를 불러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워드2000의 「워드아트」 기능은 상당히 미약한 편에 속한다. 몇가지 샘플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모양이나 형태의 수가 20개 미만으로 제한적이며, 글맵시의 기능 자체도 워디안에 비해 낮은 기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SW 많이 본 뉴스
-
1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패자부활전' 놓고 KT·모티프·코난 등 고심
-
2
민투형 SW, 5년째 사업 난항… 신청 자체가 적어 참여 유도 '동력 확보' 시급
-
3
오픈AI, 8달러 요금제 '챗GPT 고' 출시…광고 도입 추진
-
4
코 앞 다가온 'AI기본법' 시행…기대와 우려 공존
-
5
코난테크놀로지, '에이전트 RAG' 상용화…온디바이스 회의록도 연내 공개
-
6
올해 AI중심대학 10개 신규 선정…대학당 연간 30억원·최대 8년 지원
-
7
국가AI전략위, '오픈소스·독자 AI 학습' 저작권 공정이용 추진
-
8
“AI 생성물 표시 의무, 고지도 가능”…AI기본법 22일 시행
-
9
'LG AI연구원 컨소' 한컴, “AI 모델 확산 역할로 독자 AI 1차 평가 1위 달성 기여”
-
10
[뉴스줌인]독자 AI 모델 기준 구체화…전문가·사용자 등 평가기준도 확립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