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호기자의 인터넷 따라하기>15회-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이용

최근 인터넷에서 쪽지나 파일, 그외의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는 인스턴트메신저(IM)가 N세대는 물론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최신의 연락수단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메신저서비스는 실시간으로 간단한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 외에 음성·영상지원이 가능한 채팅서비스로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회원들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PC통신과 달리 사람과 사람을 직접 이어주는 이 서비스는 ICQ를 필두로 국내외의 여러 업체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ICQ나 MSN 메신저서비스, UIN 메신저, 소프트메신저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IM서비스는 중앙 네트워크, P2P(Peer-to-Peer) 연결, 두가지를 통합한 형태의 3가지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여러 서비스간에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호환은 되지 않는다.

MSN 메신저와 같은 일련의 서버들을 링크해 구성된 중앙 네트워크 방식의 IM서비스는 서버가 받는 사람의 PC를 찾아 메시지를 전송한다.

ICQ와 같은 P2P 방식에서 중앙 서버는 현재 온라인 상태인 사람들의 IP 주소만

을 추적하고 메시지는 전체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전송한다. 일반적으로 이 방식은 네트워크 트래픽이 적기 때문에 속도가 더 빠르다.

AOL의 AIM은 중앙 네트워크와 P2P 연결을 혼합한 방법이다. 텍스트 메시지는 중앙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파일·그림·음성 메시지 등은 ICQ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P2P를 통해 연결된다.

인스턴트메시징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하드웨어나 인터넷 속도로 구동시킬 수 있다. 가령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ICQ는 66㎒ 486 DX2 PC에 8MB 메모리만 있으면 설치해 사용할 수 있고 56Kbps 모뎀으로도 충분히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모든 IM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서비스는 아무래도 친구들이 많이 쓰고 있는 소프트웨어일 것이다. 단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