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키워드>스놉효과

스놉효과(snob effect)는 고객이 상품 구매과정에서 남과 다른 「나만의 개성을 추구한다」는 식의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거나 소비되는 상품은 구입하지 않는 경향을 뜻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스놉효과가 아무 상품에서나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가격이 비쌀수록, 고급품으로 인식될수록 해당 상품의 스놉효과는 높게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스놉효과는 비대중적인 상품에 대한 구매효과를 측정할 때 이용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스놉효과는 비대중적 고급지향의 개성 추구 경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snob의 사전적 의미는 「속물」이다)

스놉효과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그 하나는 고급상품이 처음 나왔을 때 그것을 신속하게 구매하는 경향이다. 이때의 고객은 「고급제품을 남보다 앞서 소비하는 영광」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또하나는 「영광」을 주던 상품이 누구나 사용하는 것이 돼버렸을 때는 그것을 더이상 구매하지 않게 되는 경향이다. 「아무나 사용하는 상품은 더 이상 영광스럽지도 고급스럽지도 못하다」는 것이다.

스놉효과가 나타나는 시장은 외부에서 보기에 수익률이 탁월하고 경쟁자도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새로운 사업자가 뛰어들면 그순간부터 시장은 붕괴하고 마는 특성을 가진다. 시장확대가 꾀해지고 가격경쟁으로 소비자가 증가하게 되면 스놉효과의 본질적 의미가 상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놉효과가 기대되는 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은 시장점유율보다는 시장가치에 주력하고, 가격경쟁보다는 기존 고객의 철저한 유지에 초점을 맞춰야 성공할 수 있다.

<논설위원 jsuh@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