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대응형 인텔리전트아파트와 정보가전...대한주택공사 임미숙 책임연구원
인텔리전트아파트의 필요성은 국민 개개인의 정보화 요구와 비례해서 높아지고 있다.
지식정보사회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전략이 추진되고 있으며 차세대 정보화주역인 아동,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효과의 증대에 따라 주거공간의 인텔리전트화가 높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주거환경의 고도화를 통한 만족도의 향상과 하이테크기술의 인간의 실생활에 활용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도 인텔리전트아파트의 필요성은 제기된다.
이러한 인텔리전트아파트 중에서도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에 완전히 부합되는 한 형태도 수요자 대응형 인텔리전트아파트를 꼽을 수 있다.
수요자 대응형 인텔리전트아파트는 수요자의 다양한 신체적 특성과 생활패턴을 수용하는 최적의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그야말로 맞춤형의 주거공간을 뜻한다.
또한 통신네트워크나 단말을 수요자의 요구와 특성에 맞춰서 설치해야하며 일반인들에게는 생활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높이는 환경으로, 장애인이나 노인에게는 생활의 지원성과 생명연장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공간역할을 제공해야 한다.
인텔리전트아파트의 정보가전 또한 수요자의 필요에 완전히 부합되는 가전·컴퓨터·통신 등이 융합된 형태나 실내공간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기기의 배치장소가 결정될 것이다.
앞으로 수요자 대응형 인텔리전트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인텔리전트시스템을 인터넷 기반에서 가동하기 위한 표준화의 필요성도 빠르게 높아질 것이다.
또 우리나라의 독특한 생활특성과 주거형태에 맞는 인텔리전트아파트의 모델을 만들고 그것에서 파생되는 갖가지 부속시스템의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돼야 한다.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2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5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6
우원식 “韓 탄핵소추안은 국무총리 탄핵안”… 의결정족수 151석으로 판단
-
7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8
단통법, 10년만에 폐지…내년 6월부터 시행
-
9
권성동, 우원식에 “인민재판” 항의… “비상계엄 선포를 내란 성립으로 단정”
-
10
헌재, "尹 두번째 탄핵 재판은 1월3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