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를 사전에서 찾으면 「매개자」로 정의하고 있다. 부동산 중개인, 무역대리점, 외판원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같은 단어라도 에이전트가 컴퓨터 통신분야에서 사용되면 그 의미는 상당히 달라진다. 이때에는 에이전트가 사람 대신 어떤 업무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최근 우리 귀에 익숙해진 검색엔진과 검색로봇 등이 바로 에이전트에 해당한다.
에이전트는 또 앞으로 멀티미디어기술과 만나면 단순히 자료를 검색하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강력한 통신수단으로까지 발전할 전망이다. 최형일 숭실대 컴퓨터과학과 교수팀이 최근 개발한 멀티미디어 에이전트가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멀티미디어 에이전트는 사람의 얼굴에서 특징적인 부분을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제작한 것으로 희로애락 등 사람의 미세한 감정까지 충실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 에이전트의 활용범위는 거의 무궁무진하다.
우선, 채팅을 할 때에도 지금까지는 전적으로 문자에 의존해왔으나 앞으로는 자신과 상대방의 얼굴표정을 익살스런 캐릭터로 표현, 이것을 보면서 채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채팅의 묘미가 배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지구촌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학술활동에도 멀티미디어 에이전트는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에 선보인 멀티미디어 에이전트를 요소 기술별로 정리하면 객체의 표정을 추출한 후 이를 컴퓨터상에 표현하는 시각화·그래픽 처리, 사람이 컴퓨터와 대화하는 지능 인터페이스,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자신의 캐릭터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원격 제어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 교수는 『앞으로 누구나 쉽게 컴퓨터와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휴먼 인터페이스와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효과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통신기술의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기선기자 kssuh@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2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3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4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5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6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7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8
한국은행 디지털화폐(CBDC) 결제 첫 공개…“앱 하나로 3초면 끝나”
-
9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10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