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호 컴잡지 무얼 담았나

 9월호 컴 잡지의 주요 기사를 보면 지난 76년 9월 우리나라 정보산업의 대변지로 태어난 「경영과컴퓨터」가 창간 22주년을 맞아 우리나라 정보산업의 현실 및 미래전망을 집중 분석한 기사를 특집으로 싣는가 하면 지난 20여년 동안 광고 변천사를 비롯한 화제성 기사도 다수 수록하는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준비한 것이 눈에 띈다.

 경컴은 이를 위해 국내 정보통신 분야 최고경영자 1백명을 대상으로 정보산업의 현실 및 미래전망에 대해 설문조사하는 한편 국내 1백10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올해 전산투자 현황도 분석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보산업계는 현재 IMF 등으로 인해 매출부진(75%), 자금압박·판로개척(각 11%), 구조조정(2%) 등의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IMF 불황의 극복시기에 대해서는 「2000년부터 호전될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39%로 가장 많았고 이어 2001년 이후(32%), 99년 하반기(23%), 99년 상반기(6%)부터 호전될 것으로 각각 응답했다.

 경컴은 이밖에도 지난 20여년 동안의 광고 변천사, 국내 정보산업계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서울대·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맥탐험 등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하게 준비했다.

 「PC라인」은 9월호 특집으로 최근 출시된 한글윈도98 설치법을 사용자 눈높이에 맞춰 안내하는 기사를 싣고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쉬운 업그레이드와 자주 발생하는 문제 해결법, 윈도95와 윈도98 함께 사용하기 등을 주요 기사로 소개하고 있다.

 PC라인은 또 개인 홈페이지 개설이 보편화되면서 네티즌들이 하루 2∼3시간씩만 PC통신을 즐기다 보면 전화비용을 1개월에 10만원 이상 납부해야 하는 등 비용부담이 만만치 않은 점에 착안, 통신비를 절약하는 아이디어도 풍부하게 제시했다.

 흔히 PC라인과 함께 컴 활용지로 분류되는 「하우PC」는 9월호 특집으로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SCSI를 집중 분석했는데, 「소형 컴퓨터 시스템 인터페이스(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를 의미하는 SCSI의 장점과 이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또 「도전! 골드칼라」라는 기획기사에서 아직 미개척 분야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아주 밝은 게임 프로듀서들의 별난 세계를 소개,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이 기사에는 국내에서 게임 프로듀서를 양성하고 있는 대학 관련학과 및 전문학원에 대한 정보도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한편 PC게임 전문지인 「PC챔프」 9월호는 C&C2·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템페스트·드로아얀2·도피성 등 국내외 게임에 대한 최신 정보를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국산 게임으로 최근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드로이얀의 후속작품 드로이얀2를 집중 분석한 기사가 눈길을 끌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전문지를 표방하고 있는 「프로그램세계」는 9월호 특집으로 최근 컴퓨터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공개 운용체계인 리눅스의 일종인 레드햇 5.1과 FreeBSD 2.2.7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리눅스는 공개 소프트웨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이나 컴퓨터 사용자들이 그 기술을 습득해 앞으로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운용체계로 최근 저렴한 비용과 강력한 기능으로 하루가 다르게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프로그램세계는 또 전세계 뉴스그룹의 최근 관심사도 다양하게 발굴, 소개하고 있다.

 미래 인터넷의 핵심 기술인 자바와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장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사와 리얼네트워크사의 주도권 싸움, 오라클과 인포믹스 등 굵직한 DB업체들의 리눅스 대응전략 등 흥미있는 읽을거리도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서기선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