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한국통신 김영환 인터넷 연구실장
인터넷 상에서의 음성통화는 일반전화에 비하여 일천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계속적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다양한 상업/비상업 프로그램 및 장비가 출시되고 있다.인터넷 상에서의 음성통화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전화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눌수 있는데 소요되는 기술은대동소이하다. 단지 전화기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해야할 일을 한국통신 전화국교환기에 접속되어 있는 『인터넷전화 게이트웨이』라 불리우는 장비에서 대신 처리해주는 점이다를뿐이다.
인터넷전화 게이트웨이는 사용자의 전화기 또는 오디오 마이크로부터 입력된 아나로그 음성신호를 오디오 코덱이라는 장비를 거쳐 부호화 및압축하고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며 상대편에 전송한 후 복원과정을 거쳐 전화기 또는 스피커를 통해 음성이 전달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장비이다.
따라서 교환기와의 접속, 음성 압축 및 복원, 이기종 네트워크간의 변환기술등의 기술이 집약된 첨단 정보통신기기이다.본 장비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따라 인터넷전화의 성능 및 음질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전화와 일반전화는 음성을 압축하고 전달하는 방법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전화는 음성을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위해 PCM(PulseCoded Modulation)이라는방식을 이용하여 부호화하지만 인터넷전화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라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규정하는 ITU-T H.323 표준을수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그러나 모든 인터넷전화 게이트웨이 장비가 완벽한 H.323 표준을 수용하여 통신을 하는것은 아니며 음성을 1차적으로 지원하고 그외의 멀티미디어기능을 지원하여 장비의 성능을 개량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H.323표준은 G.711이라고 부르는 음성코덱을 기본으로사용하는데 이는 64Kbps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동일한 회선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 하고자하는 인터넷전화의 근본 개념을 수용하는데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훨씬 압축율이 높은 G.729 또는 G.723을 이용하여 음성을 압축하는 것이 추세이다. 특히 G.723은 구현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5.3/6.3Kbps라는 높은 압축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Intel, Microsoft, Netscape 등에서도 채택하고있으며 인터넷전화 음성압축의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G.723의 5.3Kbps 음성코덱을 사용할 경우 일반전화에 비하여 약12배의 압축을 할수 있으므로 동일한 회선에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할수 있는 것이다.따라서 이러한 결과는인터넷전화의 요금을 절감할수 있는 요인이 되어 기존의 일반전화에 비하여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국제 및 시외전화를 이용할수 있다.
인터넷전화는 게이트웨이 사이에 음성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TCP/IP통신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인터넷을 통하게 된다. TCP/IP 프로토콜은 사용자에게 일정한 통신속도를 보장해주지 못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전화의 음질을 보장하는데에 가장 큰 요소가 된다.이에따라 인터넷전화 게이트웨이는 RTP(Real Time Protocol)라는 통신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보다 빠른 통신속도를 보장하는 장치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수준이상의 통화성공율 및 음질을 보장받지 못할 경우 기존의 인터넷망과는 별도로 인터넷전화를 위한 전용네트워크의 구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인터넷전화는 단순히 요금이 저렴한 전화라는 개념에 머무르는것이 아니며 인터넷팩스,인터넷무선호출, 인터넷 음성/영상 사서함, 첨단의 멀티미디어 정보제공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무궁무진한 응용분야가 있으며 향후 정보통신 산업의 핵심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IT 많이 본 뉴스
-
1
“中 반도체 설비 투자, 내년 꺾인다…韓 소부장도 영향권”
-
2
MS, 사무용 SW '아웃룩·팀즈' 수 시간 접속 장애
-
3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4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5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6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7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8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단독롯데, '4조' 강남 노른자 땅 매각하나…신동빈 회장 현장 점검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