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기술>
유럽 정보통신기술에서 소프트웨어분야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유틸리티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는 주로 운용체계(OS), 시스템 유틸리티 및 관리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되며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 중 이러한 기능을한 패키지에 모두 담고 있는 것이 상당히 많다.
PC나 워크스테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OS이기 때문에 개발및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노력도 이 분야에 집중되고 있다.
현재 OS의 급속한 발전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마이크로커널기술의 진전 객체형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 PnP의 로직화 OS커널 속에 장착된 새로운 보안시스템의 사용 다양한 통신네트워크 상호운영을 가능케 하는 프로토콜 파일의 개방성 CPU의 새로운 세대로의 전환 등이그것이다.
한편 컴퓨터 OS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NT는 유닉스진영이 거의 지배하고 있던 중형 시스템 OS시장구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대형 컴퓨터용 OS기술의 발전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실현되고 있다. 즉 △새로운 RISC형 멀티프로세서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 △멀티스레드와 오브젝트로직 △분산컴퓨팅환경을 위한 아키텍처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확장성과휴대성 등이다.
모든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LAN과 WAN을 통한 분산컴퓨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중심의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률적이고 강력한 도구가 필요하게 됐다.
네트워크에는 OSI(Operating System Interconnection)와 TCP/IP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가 사실상 표준이 되고 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에서 중요한 부문은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더욱 빠르고 저렴하게」 개발하는 것이다.
퍼지이론이 도입된 것은 지난 65년이었으나 최근에 와서야 뉴론형 네트워크 및 확률이론과 함께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퍼지시스템은 비정밀성과부정확성의 허용치를 이용하는 한편 경험을 통해 배우는 과정에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매우 지능적인 시스템이다.
퍼지시스템에는 퍼지세트, 로직, 알고리듬, 모델, 소프트웨어, 공정과 제어 등이 있으며,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밀성을 제공한다. 추리방법에서는 정확성보다 인간의 능력처럼 개연성을 주로 사용한다.
퍼지시스템 개발은 현재 로봇에서 전자제품·자동차·우주산업·의학·경제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네트워크·이동통신 및 멀티미디어 측면에서 볼 때 통신은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통신이 정보통신기술에 주는 영향은 지대하다.
지난해 EITO 보고서에 의하면 통신분야에서는 다음 3가지의 커다란 변화가일어나고 있다. 즉 △속도가 빨라지고 △네트워크의 지능이 높아지며 △사용이 더욱 보편화되고 이동성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 기술통합(CTI)에서는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해졌다는 점을 들수 있다. 음성합성으로 자동응답, 음성인식, 음성메일, 텍스트에서의 음성변환과 같은 복잡한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CTI 애플리케이션은 PC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음성·데이터 통합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PC를 전화 소켓에 연결해 다음과 같은 배치상태에서 상호운영을 가능케 한다. 즉 전화 중심일 경우 외부 어댑터로 PC와 전화를 연결한다. 서버 중심일경우에는 LAN 통신서버로 PC를 PABX/스위치에 연결해 통화를 유도한다. 음성서버는 서버 중심의 이중형으로 LAN 서버가 여러 전화선에 연결돼 음성 내지데이터를 전송받는다. PC 중심일 경우에는 모든 PC에 애드 인 보드를 장착해전화기와 전화선을 직접 연결함으로써 전화를 스위치보드에 에뮬레이트한다.
CTI의 주요 요소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이며 TAPI(Telephone API)와 TSAPI(Telephone Server API)의 두가지 표준이 주로 사용된다. TAPI는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했으며 윈도 애플리케이션이 음성서비스에액세스할 수 있게 한다.
TSAPI는 AT&T와 노벨이 개발했으며 PC를 전화에, 그리고 PABX를 네트웨어 서버에 연결할 수 있게 한다.
고화질 TV(HD TV)의 주요 특징은 이미지 선명도가 기존 TV보다 5배 높고기존 화면의 가로세로비가 4대3인 데 비해 고화질 TV는 16대9이다. 또한기존 TV의 시야각은 10도인 데 비해 고화질 TV는 30도로 넓으며 CD 수준의입체음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교차휘도와 같은 기존 TV의 결함을 제거했다는 점이다.
유럽의 디지털혁명은 HD TV 뿐만 아니라 모든 하위 표준제품에도 적용된다.
지난 몇년간 ICT기술 발전이 급진전하면서 ICT 아키텍처도 발전했다. 우선정보기술과 통신분야가 별도로 발전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다가 통합되는 추세에 있으며 또한 일괄처리에서 시분할 및 클라이언트의 사용을 통해 이동및 네트워크 분산처리에 이르는 진전을 보였다.
또한 표준화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로 인해 상호운용성과이동성 및 확장성개념이 보편화돼 시장과 기술개발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네트워크」 「이동」 및 「멀티미디어」는 새로운 아키텍처의 이정표이자 목표이다. 이러한 새로운 아키텍처에는 제반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서비스, 정보모델, 그리고 사업목표와 과정을 지원하는 통합시스템의 관리 및 제어기능도 포함돼야 한다.
최근 생산 애플리케이션의 주기가 다해감에 따라 새로운 기술에 바탕한 애플리케이션·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특히 지능형네트워크 및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두 개의분야는 현재 서로 다른 로직과 원리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기업정보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이 확산돼 있는인터네트에 관해 좀 더 알아보자.
인터네트는 TCP/IP 프로토콜로 연결된 여러 네트워크의 집단을 의미한다.
이는 미국정부의 후원으로 70년에 연구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작됐다. 초기의프로토콜은 NCP였으며 현재의 TCP/IP 프로토콜은 83년에 도입됐다.
인터네트 아키텍처의 주요 구조는 TCP/IP 프로토콜에 바탕하고 있다. 이러한 모델의 주목적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전송 네트워크로 연결된 호스트에서 운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운용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즉 △링크/네트워크 액세스:네트워크로 정보를코딩하고 송신 △네트워크/인터네트워크:네트노드 간에서 발송 및 어드레스를 지정 △전송:호스트 사이에서 정보운송을 하며 연결식 전송 컨트롤 프로토콜(TCP)과 비연결식 유저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로 통제 △프로세스/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의 최종 사용자에게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네트를 관장하는 ISOC(Internet Society)에는 상호연결에 관한 업무를수행하는 인터네트 아키텍처 보드(IAB)와 인터네트 아키텍처의 발전과 인터네트 자체의 원활한 운영을 담당하는 인터네트 엔지니어링 태스크포스(IETF)의 두 개 그룹이 있다.
TCP/IP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 인터페이스(혹은 노드)는 IP주소로 식별된다. IP주소는 네트워크ID와 호스트(또는 시스템)ID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네트의 크기를 구분하는 ID도 들어 있다.
전송매체와 전송 프로토콜 인터페이스 혹은 네트워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먼저 포인트 투 포인트 프로토콜(PPP)은 산업용 표준으로 다중 네트워크프로토콜을 연결한다. 윈도NT는 PPP로 IP, IPX 및 NBF연결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SLIP(Serial Line IP)는 TCP/IP를 운영하는 PPP 연결에 흔히사용되는 표준이지만 인터네트의 표준은 아니다.
인터네트워크 중 IP(Internet Protocol)는 상호연결된 컴퓨터 통신망에사용된다.
또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는 게이트웨이 등이 소스호스트와 교신할 때 사용한다. ICMP는 IP의 상위 프로토콜처럼 보이나 실은 IP일부이며 모든 IP모듈에 의해 수행된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는 프로토콜주소를 지역 네트워크주소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전송단계 중 TCP는 연결용 프로토콜로 다중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의 위계질서에 맞도록 고안되었다. TCP는 컴퓨터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된 호스트컴퓨터에서 공정간의 교신을 제공한다.
유저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은 컴퓨터 네트워크 여러개를 서로 연결한세트 안에서 컴퓨터통신의 데이터그램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프로세스·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단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먼저 BOOTP(Bootstrap Protocol)는 UDP/IP에 기초한 프로토콜로 부팅호스트가 사용자의 감독없이 스스로 배열할 수 있게 한다. 둘째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는 TCP/IP 네트워크의 호스트에 배열정보를 보내는 틀을 제공한다.
세번째 DNS(Domain Name System)는 암호같은 여덟자리 숫자 대신 기억하기쉬운 네트워크이름과 주소의 사용을 가능케 한다. 네번째 핑거는 여러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인터페이스를 이름 및 핑거프로그램에 제공한다.
다섯째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은 전송량으로 볼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프로토콜로, 파일을 한 기계에서 다른 기계로 복사해 보낸다.
여섯째 고퍼(gopher)는 문서찾기 및 검색을 위한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이다.
일곱번째 IRC(Internet Relay Chat)는 BBS 사용자들간의 대화를 위한프로토콜이며, 현재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세계적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국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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