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넌-리니어 편집시스템 수요 점차 늘어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이용해 테이프없이 방송프로그램을 편집할 수 있는 디지털 넌-리니어(N-on-Linear) 편집시스템"의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8일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93년부터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디지털 넌-리 니어 편집시스템은 지난해 케이블TV사업자들의 방송기자재 구입을 계기로 점차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넌-리니어 편집시스템은 "교육방송""YTN""HBS"등 지상파및 케이블TV방 송국을 포함해 일반 기업체의 사내방송국 등에 약 60여대가 공급된 것으로추산되고 있으며 올해 1백여대의 장비가 추가로 공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넌-리니어 편집시스템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이 시스템 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편집할 경우 기존 편집시스템에 비해 프로그램 편집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편집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개국한 케이블TV방송국과 신규 방송사업자들은 방송기자재 구입시 에 기존 장비와의 호환성여부에 크게 구애받지않는 데다 첨단기능을 보유한 새 장비 구입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기때문에 디지털 넌-리니어 편집시스템의 도입은 이들 방송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욱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