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 구매장소 특징

연령과 성별, 그리고 취향에 따라 졸업 입학선물을 선택하게 되면 그 다음문제가 "어디로 가면 보다 좋은 제품을 손쉽게 살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선물을 구입할 때 가장 즐겨 찾는 곳은 백화점.

그러나백화점은 많은 제품을 갖추다보니 자연 전문상가에 비해 물건 가지수 가 적고 가격도 전문상가에 비해 비싸기 일쑤다. 그렇다고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직장인들이 한두개의 물건을 사기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전문상가 를 찾아간다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자신이 구입할 선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시간과 비용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한 다음, 가장 조건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직접 상가 를 찾아가 물건을 구입할 만큼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은 간편하게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홈쇼핑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다. 최근 신세계백화점이 이러한 컴퓨터 홈쇼핑을 시작했고 신용카드회사나 백화점들도 전화를 이용한 통신판매를 하고 있다.

최근 컴퓨터매장을 개설하거나 전자제품 판매를 전문화하는 백화점이 늘고있어 백화점을 통해 컴퓨터나 전자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괜찮다. 컴퓨터 매장이 개설돼 있는 백화점으로는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 영등포 경방필백화점 신촌 그레이스백화점, 강남 한양백화점등이 있다.

그러나 좀더 많은 상품을 보고 선택하고 싶다면 전문상가를 찾아가는 게 옳다. 전문상가의 경우 상품이 다양할 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다. 서울의 경우 용산전자상가를 찾아가면 가전제품에서부터 컴퓨터, 통신기기, 게임기등모든 전자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 지하철 1호선 "용산역"과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이 가까이에 있어 전철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찾아갈 수도 있다.

용산에는 "전자랜드"본.신관과 용산 관광터미널상가, 나진상가등 여러개의 대형 상가가 밀집해 있는데 "전자랜드"의 경우 1층이 가전제품, 2층이 음향 기기 제품, 3층이 컴퓨터제품등으로 세분화돼 있다. 나진상가는 소형가전에 서부터 대형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전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전자랜드"의 경우 용산 본점을 비롯해 강남, 구의, 녹번, 경기도 안양 부산 수영동 등에 7개의 전자전문상가를 개설하고 있다. 청계천 세운상가의 경우 종전에 비해 규모가 많이 축소됐지만 아직도 컴퓨터, 가전제품, 게임기등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전문상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세운상가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 버스를 이용하거나 지하철 1호선 종로3가역에서 내리면 편리하다.

가전제품의 경우 종합 양판점을 찾는 것도 괜찮다. 메이커에 상관없이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가전양판점인 "하이마트"는 용산 전자랜드 본관 1층과 사당동, 천호동, 창동등 서울에 4개가 있고 부산 대구 부평 구리 대전 등 서울을 포함해 전국에 11개소가 있다.

시계를 선물하려는 사람은 남대문시장에 밀집해 있는 시계전문상가를 찾는것이 좋다. 지하철 4호선 회현역에서 내려 한국은행쪽으로 가다보면 시계 전문상가를 만날 수 있다. 이곳에는 1백여개의 시계상가가 밀집돼 있어 싼 가격으로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게임기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는 용산 전자상가와 청계천 세운상가를 찾는 것이 좋다. 이들 지역에는 전문 도.소매상들이 밀집해 있어 8비트 게임기부터최근 선보인 32비트 게임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 첨단제품인 3DO 게임기도 구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게임팩과 소프트웨어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 게임팩을 함께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 성 호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