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고대회 -과기처부문

첨단.원천기술의 전략적 개발 11개 전략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92년부터 범부처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선도기술개발 사업(G7프로젝트)을 차질없이 추진키 위해 오는 2001년까지 총 3조 7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경제5개년계획기간중에는 총2조3천억원을 투입해 올해말까지 HDTV(고선명 TV)양산화기술, 95년까지 차세대 전기자동차기술 및 첨단신소재시제품, 96년 까지 첨단생산시스팀, 97년까지 2백56MD램 이상의 반도체기반기술 및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등 첨단제품 및 원천기술의 개발을 각각 완료한다는 것.

생명공학기술과미래복합기술도 중장기적으로 개발을 추진, 21세기 신산업창 출을 촉진해나간다는 목표아래 지난해 수립한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 에 따라 97년까지 총 1조5천억원을 투입해 신기능 생물소재등 10대 핵심과제의 개발에 올해부터 본격 착수할 계획이며 휴먼로봇.극한기술 등 미래복합 기술은 금년중 중장기개발계획을 수립,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할 방침이다.

정보화사회의핵심인 소프트웨어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올해부터 소프트 웨어핵심기술을 국책연구사업으로 선정, 중점적으로 개발을 추진할 계획 이며 이밖에 우루과이라운드.그린라운드 등 새로운 국제기술환경변화에 대비한 기술 개발사업도 적극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거대과학기술 및 기초과학육성 국력신장의 근간이 될 항공우주.원자력.해양 등 거대과학기술의 개발을 위해항공기술분야는 항공우주연구소를 중심으로 항공기설계.품질인증등 핵심기반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고 우주기술분야는 97년까지 1천6백50억원을 투입해 통신.관측.실험등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실용위성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 다. 원자력분야에서는 기존의 상용원자로보다 안전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차 세대원 자로관련 핵심기술개발과 함께 농.공.의학분야의 산업적 이용 기술도 적극 개발해나간다는 것.

또해양분야의 기술개발도 중점추진해 해양자원의 활용과 서해등의 해양환경 보전에 적극 대처하는 한편 해양장비의 개발 및 남극기지연구사업도 지속적 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기술혁신의 원천이 되는 기초과학부문에서는 "기초과학연구진흥종합계획"을 금년 상반기중에 확정하고 관련지원체제도 보강해나간다는 계획아래 목적기 초연구사업등 대학에 대한 기초연구지원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가는 한편 특정전략분야별로 대학에 설치, 운영중인 우수연구센터를 확충해 나간다는 것.

또올해중 방사광가속기와 플래즈마연구시설을 설치를 완료하는 등 기초과학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대형첨단연구장비의 공동활용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인력.정보등 과학기술기반의 확충 과학기술혁신의 주역인 연구개발인력을 확보키 위해 석.박사급 고급과학기술 인력 양성책으로 출연연구소의 인력양성기능을 확충하는 한편 국내외 박사후 연수제도를 첨단기술분야중심으로 확대,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또93년에 설립된 "연구개발정보센터"를 과학기술종합정보기관으로 육성하고 현재 추진중인 국가연구전산망을 96년까지 구축, 전국적인 과학기술 정보 유통체제를 확립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밖에공공부문의 연구개발투자확대와 함께 과학기술진흥기금과 한국종합기 술금융의 자금지원규모도 오는 97년까지 4조5천억원수준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민간기업의 기술개발촉진을 적극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과기처는이같은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현재 세계 15위권인 우리의 과학 기술 수준을 98년까지 9위, 21세기초에는 선진 7개국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 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