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대병원 정형외과 오창욱 교수가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주관한 '바이오 연구데이터 검증 지원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우수성과 10선'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해 온 '바이오 연구데이터 검증 지원사업'의 전체 지원 과제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낸 10개 연구를 선정한 것이다. 오창욱 교수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생체흡수성 골재생 대체재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상적용을 위해 BMP(Bone Morphogenetic Protein) 용량을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오 교수 연구팀의 '생체흡수성 골재생 대체재'는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통해 개발된 핵심 기술이다. 연구팀이 보유한 BMP 코팅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안전성, 골재생 효율, 임상 사용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차세대 골재생 대체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해당 성과는 재생의료 분야에서 기초연구-기술개발-비임상-임상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R&D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사례로 평가된다.
오창욱 교수 연구팀은 재생의료 및 정형외과 분야에서 골재생·골결손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오창욱 교수는 “이번 성과는 연구팀 모두가 함께 노력해 온 결과이며, 앞으로도 환자 맞춤형 골재생 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구=정재훈 기자 jhoon@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