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웍스, 신평·금투 챗봇 구축 완료…에이젠틱 AI 시장 공략 시동

인공지능(AI) 기업 크라우드웍스가 신용평가·금융투자 등에 특화된 성공적인 AI 챗봇 구축 경험을 토대로 국내외 에이젠틱 AI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데이터 전처리부터 에이젠틱 검색증강생성(RAG), 모델 성능평가까지 에이젠틱 AI 도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알피' 솔루션이 크라우드웍스 핵심 경쟁력이다.

Photo Image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가 29일 '리얼-월드 엔터프라이즈 AI'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 제공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29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리얼-월드 엔터프라이즈 AI'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열고 “기업에서 AI 에이전트 도입 시 어려움을 해소하고 어떤 거대언어모델(LLM)을 택할지,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해야할지 크라우드웍스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성공적인 AI 전환(AX)을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인력·리소스와 고성능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한 고품질 데이터·인프라가 필수다.

크라우드웍스는 알피를 통해 기업 내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맞춤형 정보를 생성해주는 에이전트 서비스는 물론,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높은 정확도의 검색을 지원한다.

이러한 강점을 토대로 금융·공공·유통 등 다양한 산업 특화 챗봇 등 AI 시스템 구축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다. 컨설팅·구축은 물론, 안전성과 신뢰성 검증까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에이젠틱 AI 도입이 본격화되는 AX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나이스디앤비는 방대한 기업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관리하기 위해 크라우드웍스와 기술검증(PoC)을 통해 AI 챗봇을 개발하고 있다. LLM 도입을 위한 내부 이슈 해결을 시작으로 기업 데이터가 핵심 비즈니스모델(BM)인 업의 특성을 고려, 제공되는 데이터를 AI가 제어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Photo Image
박선후 나이스디앤비 실장이 29일 크라우드웍스 콘퍼런스에서 AI 챗봇 개발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박종진기자

박선후 나이스디앤비 실장은 “회사 내 막대한 해외 기업 데이터와 분석 전문성을 기반으로 LLM 활용 등 AI 시스템 도입을 위해 크라우드웍스와 협력했다”며 “나이스디앤비의 산업 전문성과 크라우드웍스 기술력으로 신용평가 업무에 특화된 AI로 PoC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크라우드웍스는 유안타증권의 투자 정보·뉴스 요약 기반 주식 종목을 분석하는 AI 챗봇과 다이트랩의 맞춤형 식단 코칭이 가능한 AI 영양사 개발 등도 지원했다.

양수열 크라우드웍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업 내 방대하고 복잡한 로(raw) 데이터를 AI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전환하는 데이터 전처리를 시작으로 기업 AX를 지원하고 있다”며 “고객사가 높은 신뢰성과 비용 효율성이 확보된 에이젠틱 AI를 도입하도록 기술을 지속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

AI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