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 홈페이지 '한눈에 보는 규제철폐 서비스' 시작

Photo Image
스마트서울뷰 '한눈에보는 규제철폐' 구성 화면

서울시가 시민 누구나 서울시의 규제철폐 추진 현황을 쉽게 확인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 '스마트서울뷰(scpm.seoul.go.kr)' 내에 '한눈에 보는 규제철폐'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눈에 보는 규제철폐는 정책소개, 시민제안 현황, 규제철폐 전후 비교 지수, 규제철폐 전체 목록 및 추진경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으며, 다양한 시민여론 반응을 시각화해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규제철폐 주요 단어를 시민 관심도에 따라 크기와 색을 다르게 표현해 보여주고 해당 단어를 선택하면 관련 뉴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상상대로 서울' 코너를 살펴보면 지난달 말 기준 현재 시민 제안은 총 706건으로 교통, 주택, 건설, 환경, 경제 분야 순으로 높았으며, 교통과 주택 분야 제안이 294건으로 41.64%를 차지했다.

'규제철폐'를 시작한 1월부터 3월까지 582건의 뉴스를 분석한 결과 도시계획 및 생활밀착형과 같은 체감되는 제도 개선 정책이 높은 관심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일상에서 겪는 불필요한 규제를 지속 발굴할 수 있도록 규제철폐 추진현황을 공유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등 시민이 변화를 체감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