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투원즈, OT 보안 솔루션 '오투라스' CC 인증 획득

Photo Image
오투원스의 '오투라스' OT망 원격접속 통제솔루션이 CC인증을 획득했다.

운영기술(OT) 보안 전문 기업 오투원즈(대표 조상우)는 자사 OT망 원격 접속 통제 솔루션 '오투라스(OtoRAS)'가 IT보안인증사무국으로부터 국내 공통평가기준(CC) 인증을 통과해 EAL2 등급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OT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접근 권한을 통제하고, 원격 접속 시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접근통제 강화가 필요하다. 오투라스는 IT-OT 연계 환경에서 원격 접속을 안전하게 통제하고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오투라스는 IT-OT 연계 구간을 단일 경로로 설정해 보안성을 높였다. △강화된 사용자 인증 △접속 환경 및 허용 서비스 통제 △우회 접속 차단 등 보안 정책을 적용한다. 실시간 세션 모니터링을 통해 정책 위반 시 세션을 강제 종료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계정 라이프사이클 관리, 인사 DB 연동 계정 동기화 및 패스워드 변경 기능을 제공해 관리자 업무 부담을 줄인다.

이 솔루션은 리눅스, 유닉스, 윈도우 등 다양한 운영체제 원격 접속을 지원하고, SSH 등 프로토콜 기반 접근 통제를 제공한다. 특히 OT 특화 프로토콜을 통한 원격 유지보수 환경 지원과 허용·금지 명령어 설정 및 사용자 행위 녹화 기능을 통해 보안을 강화했다.

OT망 내 시스템 패치 및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 방지를 위해 파일 검역 및 안전한 전송 체계도 지원한다. 반입 파일을 오투라스 서버로 전송 후 멀티 백신을 활용해 자동 검역을 수행한다. 악성코드 탐지 시 반입 차단과 감사 이력을 저장한다.

오투원즈 관계자는 “안전한 원격 접속은 OT 운영환경 보안 강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오투라스는 국가 기반 시설, 제조시설, 신재생에너지 운영환경 등 다양한 OT망에서 원격 접속 통제와 보안 강화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조호현 기자 hohyu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