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대학교는 강진혁 유기소재섬유공학 석·박사 통합과정생(지도교수 남창우)이 친환경 재료 분야 연구 성과를 통해 화학공학·환경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화학 공학 저널'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논문은 '효율적인 태양열 기반 담수화를 위한 조절형 채널을 이용한 다층 나노 복합재 연구'다
주요 성과는 기존 멤브레인 및 태양열 기반 필터와는 차별화된 정렬화된 기공 구조를 적용해 태양열이 낮은 환경에서도 신속한 담수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2차원 나노 소재인 맥신에 수산기(-OH)가 풍부한 이중층 수산화물(LDH)을 도입해 담수화 과정에서 염의 침출을 억제함으로써 친환경성을 높였다. 기존 담수화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학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강진혁 연구원은 최근 2년간 영향력지수(IF) 10 이상의 논문을 4편이나 주저자로 게재하며 차세대 친환경 소재 연구자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강 연구원은 “남창우 교수님과 함께 학부 연구생 때부터 이어온 연구들이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연구를 더욱 고도화하고, 미래 담수화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말했다.
전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