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지원 강화, 성취평가제 실천 자료 도내 고교 배포

경기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현장 적용을 돕기 위해 '고등학교 성취평가, 이렇게 실천해요' 장학자료를 개발해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료는 교사가 성취평가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성취평가제는 학생이 설정된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점수 중심의 절대평가와 달리 학생 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공정하게 판단한다.
이번 장학자료는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목적 △성취기준과 성취 수준 △평가도구 개발 및 분할점수 설정 △평가 결과 분석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 고1부터 적용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기 단위로 성취 수준을 설정하는 방법과 과정을 교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포함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별 성취 수준에 따른 공정한 평가 방법을 익히고, 성취평가제를 내실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해당 자료를 도내 전체 고등학교에 배포하며, 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교육과정정책과)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윤기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장학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성취평가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도움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학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