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고교 성취평가제 장학자료 개발·보급

교사 지원 강화, 성취평가제 실천 자료 도내 고교 배포

Photo Image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은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현장 적용을 돕기 위해 '고등학교 성취평가, 이렇게 실천해요' 장학자료를 개발해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배포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료는 교사가 성취평가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성취평가제는 학생이 설정된 성취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점수 중심의 절대평가와 달리 학생 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을 공정하게 판단한다.

이번 장학자료는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목적 △성취기준과 성취 수준 △평가도구 개발 및 분할점수 설정 △평가 결과 분석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올해 고1부터 적용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기 단위로 성취 수준을 설정하는 방법과 과정을 교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포함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별 성취 수준에 따른 공정한 평가 방법을 익히고, 성취평가제를 내실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해당 자료를 도내 전체 고등학교에 배포하며, 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교육과정정책과)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윤기 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장학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성취평가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도움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학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