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관리서비스공급사(MSP, Managed Service Provider)는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MSP는 클라우드서비스제공사(CSP)와 이용 회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CSP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NHN클라우드, KT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MSP는 이용 회사 입장에서 클라우드 구축과 전환을 설계하고 관리와 운영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MSP의 중요 역할로 기존 인프라에서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마이그레이션' 설계를 꼽을 수 있다. 기업의 데이터를 어떤 방식을 이용해 클라우드 공간으로 저장할지 종합적인 분석과 대안을 제공하고, 데이터 전환을 실행해준다.
또, 컨설팅을 통해 이용회사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클라우드 구축에 필요한 망 구조(아키텍처)를 논의하고 보안을 점검한다. 운영·관리도 MSP의 중요한 역할이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장애가 발생했을 시 대응하고 어떻게 운영했는지 보고서를 발행한다.
삼성SDS, LG CNS, SK C&C 등 주요 시스템통합(SI) 기업을 비롯해 KT 등 SI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주요 통신사들까지 MSP를 지향하며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