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데이터랩, '포스트그레 SQL 어드민 과정'에 1000여명 수강생 참여

Photo Image
위데이터랩의 개방형 '오픈소스 DB 튜닝 전문가 과정'

DBMS 모니터링 전문기업 위데이터랩의 개방형 '오픈소스 DB 튜닝 전문가 과정'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위데이터랩(대표 권건우)은 카카오톡의 '이지스(ezis) IT학교' 채널에서 9월~11월(매주 수요일 오후 7시30분~9시) 진행하는 '포스트그레(Postgre) SQL 어드민 과정'에 1000여명의 수강생이 참여, 관심도가 높다고 9일 밝혔다.

회사는 포스트그레SQL 초급과 중급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 과정을 겸한 형태로 설계, 주목받고 있다. 교육 내용은 포스트그레SQL 내부 구조와 최적화 방법을 다룬다. DB 성능 튜닝, WAL 설정, 고가용성 구성, 백업 복구 등의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통해 수강생이 포스트그레SQL 운영·관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위데이터은 지난 4일 포스트그레 SQL 설치 강의를 시작으로 △아키텍처 Ⅰ(11일) △아키텍처 Ⅱ(25일) △성능 분석을 통한 DB 최적화(10월 2일) △WAL과 아키브 로그 설정(10월 16일) △테이블스페이스·파티셔닝을 통한 데이터 관리(10월 23일) △DB 상태 확인·인덱스 설정(10월 30일) △Vacuum과 Autovacuum(11월 6일) △백업·복구 전략(11월 13일) △고가용성 구성(11월 20일)△TPCC 벤치마크를 통한 성능 측정(11월 27일) 등 강의를 진행한다.

포스트그레 SQL 어드민 과정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오픈카톡방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수강생은 교육 종료 후에도 위데이터랩의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DB 운영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권건우 위데이터랩 대표는 “포스트그레SQL은 오픈소스 DBMS 중 하나로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라며 “이번 교육은 포스트그레SQL의 심화 운영 기술을 통해 수강생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