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테크노파크, 대만의료기관과 의료산업 육성 협력체계 구축 MOU 체결

Photo Image
광주테크노파크는 대만메디칼바이오산업협회(TFMDCA), 대만바이오케어협회(TBMCA), 대만의료기기상업협회(TMBI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광주테크노파크(원장 김영집)는 '대만 국제 의료기기전'에 참여해 전시회 주관기관 대만메디칼바이오산업협회(TFMDCA), 대만바이오케어협회(TBMCA), 대만의료기기상업협회(TMBI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한국-대만 간 의료산업 육성을 위하여 시장 및 기술 정보를 교류하고 관련 기업들의 상호 시장진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하여 양국 기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했다.

대만 국제 의료기기전은 매년 대만 대외 무역 발전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의료 및 헬스케어 관련 박람회다. 아시아 시장을 선도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대만의 의료기기 및 장비, 의료 소모품, 디지털 헬스 및 의료 서비스 기술 등을 선보여 대만 의료산업의 국제적 명성을 강화하고 수출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전시회는 약 8000명의 방문객과 약 281개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했다. '전연령 건강관리(ALL-Age Healthcare)', '스마트 메디카(Smart Medica)', '서플레이 체인 갤러리(Supply Chain Gallery0'라는 주제로 구성한 테마관을 운영했다.

광주테크노파크는 지난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공모사업인 'K-헬스(Health) 국민의료 AI서비스 및 산업생태계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광주지역 내 △AI앰뷸런스 보급 △인공자능(AI) 진단솔루션 보급 △라이프로그 건강관리소 개소·운영 △AI의료 인재양성 △의료데이터 활용 통합플랫폼 구축 △시민의료 앱(APP) 구축 △의료데이터 활용 기업지원사업 등 의료 데이터 활용 체계 및 선진 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자리를 통해 광주지역의 AI기반의 의료체계 구축 현황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양국의 의료산업의 현황 교류 등 상호 교류·협력체계 구축과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협력 아젠다 개발을 위한 논의도 진행했다.

김영집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국간 의료산업의 교류 및 시장 판로 개척의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며 “최종적으로 양국의 의료산업 발전에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관계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