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선제적 자율구조개선 프로그램 우수사례집' 발간

Photo Image

#컬러 콘택트렌즈 제조업체 메디오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액 감소와 해외 경쟁업체 가격인하로 유동성 위기가 있었으나 선제적 자율구조개선으로 시설자금 6억2000만원을 지원받아 설비 자동화와 경영 고도화로 매출액 증가와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선박용 컨트롤 콘솔 제조업체 에이스팩은 조선업 불황과 자재비 폭등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가 있었으나 선제적 자율구조개선으로 운전자금 총 6억2000만원을 지원받아 흑자전환과 신제품 개발로 신규 수주에 성공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선제적 자율구조개선 프로그램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중기부는 은행 등과 협력해 일시적 경영위기를 겪고 있지만 성장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발굴해 경영개선 계획 수립, 구조개선 자금 등을 지원하는 '선제적 자율 구조개선 프로그램'을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재도약에 성공한 중소기업 성과를 확산함을 물론 고금리 등으로 일시적 위기를 겪는 유망 중소기업의 적절한 구조개선계획 수립·위기극복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제작했다.

선제적 구조개선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재도약에 성공한 10개사 대표와 직접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담아 생생한 위기 극복 비법은 물론 사업내용과 절차, 지원 방법이 상세하게 담겼다. 아울러 시중은행에도 사례집을 배포해 일시적 경영애로를 겪는 기업이 손쉽게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적기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박윤호 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