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소장 이종혁)는 한국사이버국군발전협회와 '사이버군 발전을 위한 공동 노력과 다양한 협력'을 골자로 한 업무 협약을 지난 14일 맺었다.
양 기관은 이를 계기로 사이버군 발전에 필요한 기술(솔루션)·정책 관련 자료 공유, 기술(솔루션) 등 저작권 보호와 다양한 교류, 사업 추진에 대한 홍보, 사업에 대한 포럼·세미나 등 상호 관심 사업에 대해 업무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이종혁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사이버군 발전은 물론 국방(방산)에 필요한 정책연구·자료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고 말했다.
변재선 한국사이버국군발전협회장은 “양 기관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사이버전 수행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활동에 노력하고 그 결과물을 국방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한국사이버국군발전협회는 국방부 방위정책관실 사이버전자기정책과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는 단체다. 사이버군 발전 관련 솔루션 소개, 정책 지원, 국내·외 단체와 협력, 사이버군 장병 교육·취업 지원, 회원사 컨설팅 지원, 관련 저널 발간, 유사시 화이트해커 지원 등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디지털포렌식, AI 사이버보안, 사이버보안 정책, 방산 보안, 사이버 신기술, 차세대암호, 글로벌사이버 정책, 사이버 인력훈련·평가 등 산하 연구센터를 두고 있다..
업무협약엔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 공동 소장인 이종혁 교수, 김덕영 교수, 류원호 교수, 안부영 대외협력국장, 주요 연구진 등이 참석했다. 한국사이버국군발전협회에서는 변재선 협회장이 대표로 참석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