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악유통사 쿼터뮤직에서 진행하는 '2023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7월 공모 부문이었던 댄스/K-pop/EDM 리그의 우승자가 탄생했다. 싱어송라이터 베다 (VEDA)가 그 왕관을 거머쥐었다.
쿼터 뮤지션 페스타에서 1위에 입상한 싱글 '악당 PROJECT 2. [Hero x_ㅠ]'가 지난 3일 정식 발매됐다. 타이틀 곡 'Hero x_ㅠ (그때는 날 구해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각성한 주인공이 '나만이 인류를 지킬 유일한 희망이라면 기꺼이 희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시작으로 전개되는 내용이다. '내가 힘든 것도 너 때문이고 이겨내는 것도 너 때문인데, 마지막에 날 구하는 것도 너' 라는 쌍방 구원의 서사를 담았다. 여태 발매한 6개의 싱글을 순차적으로 따라가며 곡을 듣다보면 베다 (VEDA)가 하고자 하는 음악의 정체성과 메시지가 독보적이라는 것을 어느새 깨닫게 된다. 베다 (VEDA)만의 이러한 독특한 감성을 토대로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1위 작으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음악유통사 쿼터뮤직은 선정 이유를 밝혔다.
베다 (VEDA)의 이번 싱글은 앞서 4월에 발매한 '악당 PROJECT'의 두 번째 시리즈다. 첫 번째 시리즈인 '악당 PROJECT 1. [HAPPYLESS]'의 타이틀 곡 '행복하지 말길 (Happyless)'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는 편견과 차별 속에서 반기를 들고 일어난 나와 널 세상은 '악(惡)'이라 정의할 지라도 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관점에 따라 악은 선이 될 수도 있다'는 심오한 표현은 베다 (VEDA)가 앞으로 선보일 음악에 대한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쿼터 뮤지션 페스타에 입상하게 되면 244개국 150개 이상의 글로벌 음원사이트 동시 발매를 포함해 쿼터뮤직에서 순위권 특전이라는 프로모션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쿼터 뮤지션 페스타 1위 특전인 유튜브 생방송 쇼케이스 K-stage 무대에서 특유의 키치하고 발랄하면서도 깊이있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내츄럴리뮤직이 주관하는 K-Stage는 9월 24일 오후 1시에 Youtube 껌TV 채널, 어플리케이션 '뮤빗', 그리고 라이징라이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라이징스타' 웹사이트에서 이벤트 티켓 또한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7월 댄스/K-pop/EDM 리그의 순위권 팀으로는 ▲1위 베다 (VEDA) - Hero x_ㅠ (그때는 날 구해줘)가 9월 3일 오후 6시에 발매되는 것을 비롯해 ▲2위 강백호(AnyBodyThere)&Navyn(네이빈) - 몽환이 9월 1일 정오 발매 ▲3위 우뉴(Woonew) - 애(愛)가 8월 25일 정오 발매 ▲4위 최파랑 (Blu Choi) - When We Wish Upon A Star (Feat.이윤) (Prod.최재승)이 8월 30일 정오 발매가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한편 2023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다음 리그인 9월 랩/힙합 리그는 현재 접수중으로, 9월 25일에 접수가 마감되어 10월과 11월에 발매 및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라면 신인과 기성 관계없이 접수만으로도 발매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발매작 중 순위권 10팀에게는 총 500만원 상당의 프로모션을 지원한다. 격월로 진행되는 '2023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다음 리그는 11월 전 장르 리그가 예정되어있다.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공모 요강과 접수 방법은 쿼터뮤직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별도 접수 창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홍은혜 기자 (grace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