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센터 추진체계

디지털정부 수출 전진기지가 될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센터(이하 센터)’가 문을 열었다.

센터는 기업에 디지털정부 분야 국제 입찰과 발주국 현황 정보를 종합 제공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서비스 등 수출 가능성이 높은 디지털정부 서비스를 각종 유·무상 사업과 연계한다. 또, 수출 유망분야별로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이 참여하는 분야별 민·관 합동전담반을 구성하고, 기업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협업 플랫폼을 제공해 기업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지원한다.

민관이 힘을 모아 디지털정부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시동을 건 셈이다.

우리나라 디지털정부는 2022년 세계은행(WB) 거브테크 성숙도 평가 1위 등 세계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때마침 디지털 전환 고도화에 따라 각국 정부의 혁신 서비스 도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디지털정부에 대한 세계적 관심도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그 나라의 최대 바이어가 정부라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각국 정부 시장 개척에 정부와 기업이 공조해야 하는 이유다. 우리나라가 각국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면 디지털정부 수출은 순풍에 돛을 단 듯 순항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자만해선 안된다. 디지털은 시시각각 급변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디지털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디지털정부 수출 지속은 물론 세계 1위를 장담할 수 없다.

당장은 정부와 기업이 디지털정부 초격차를 위해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와 기업 모두 각자 위치에서 디지털정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한다. 우리나라 디지털정부의 세계화를 위한 전제조건이다.